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삼성 'XR헤드셋' 만든다..구글·퀄컴과 'XR 동맹' 깜짝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샌프란시스코(미국)=김승한 기자] [갤럭시 언팩 2023]

삼성 '디바이스'에 퀄컴 '칩', 구글 'OS' 탑재할 듯

머니투데이

(왼쪽부터)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와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 히로시 록하이머 구글 수석부사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3사 협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퀄컴, 구글과 손잡고 XR(확장현실) 생태계 협력에 나선다. 올 하반기 애플이 XR 헤드셋을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개방형 협력으로 대응하는 삼성 연합군이 어떻게 맞불을 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언팩 2023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사업부장(사장)은 "퀄컴, 구글과 협력으로 차세대 XR 폼팩터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사전에 전혀 알려지지 않은 깜짝 발표였다.

노 사장은 "퀄컴, 구글을 포함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갤럭시의 개방형 협업 혁신에 대한 약속으로 차세대 XR 경험을 공동 구축해 다시 한 번 모바일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우리는 몰입감 있고 공유된 경험이 사람들의 삶을 향상하고 풍요롭게 하는 미래를 예견하며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XR 협력이 어떤 형태인지에 대해서는 삼성전자가 밝히지 않았지만 삼성의 디바이스에 퀄컴의 칩셋, 구글의 OS(운영체제)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사장은 "삼성은 업계를 이끌어가는 상징적인 기업들과 신뢰할 수 있고 개방적이며 입증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미래에 사람을 연결하는 방식을 혁신하려면 최고의 기술이 서로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왼쪽부터)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과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사장, 히로시 록하이머 구글 수석부사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머소닉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에서 갤럭시 S23 시리즈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행사 말미에 노 사장은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CEO(최고경영자)와 히로시 로크하이머 구글 수석부사장을 소개하며 XR 협업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아몬 CEO는 "삼성의 뛰어난 폼팩터와 구글의 경험이 퀄컴의 스냅드래곤 XR 기술과 만나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를 허무는 기회를 현실로 만들 것"이라며 "우리는 업계 발전을 이끌어 가는 동시 갤럭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과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크하이머 수석 부사장은 "구글이 투자하고 있는 흥미로운 분야는 AR·VR(증강·가상현실)"이라며 "이러한 차세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발전된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삼성, 퀄컴과의 파트너십이 흥미로운 이유가 여기있다"고 강했다.

그러면서 "그간 구글은 2D 포맷과 AR 기술 개발에 투자한 결과 AR 코어를 10억개 이상의 모바일 안드로이드 기기로 확장했고, AR은 유튜브와 구글맵에 적용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구글로 향상시킬 새로운 폼팩터 XR 기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샌프란시스코(미국)=김승한 기자 winon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