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갤럭시 언팩] '최고 중의 최고'라는 갤럭시 S23, 무엇이 달라졌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도영 기자]

테크M

갤럭시 S23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갤럭시 언팩 2023' 행사를 열고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3' 시리즈를 전격 공개했다. 이번 신제품은 디자인부터 성능, 품질까지 완벽한 모습으로 등장,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기준점이 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제품 공개와 함께 이번 갤럭시 S23 시리즈가 전 세대와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살펴봤다.

깔끔해진 외관

이번 신제품은 6.1형 '갤럭시 S23' 6.6형 '갤럭시 S23 플러스(+)' 6.8형 '갤럭시 S23 울트라' 등 3종으로 오는 17일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시장에 순차 출시된다.

'갤럭시 S23'과 '갤럭시 S23+' 모델의 경우 외관부터 변했다. 두 제품은 각각 6.6형과 6.1형의 FHD+ 120Hz 플랫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렌즈를 감싸던 컨투어컷 카메라 하우징을 없애 보다 깔끔하고 날렵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갤럭시 S23 울트라' 모델의 경우 전작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6.8형 쿼드 HD 120Hz 엣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테크M

갤럭시 S23 플러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3 시리즈의 디스플레이는 보다 업그레이드된 '비전 부스터'기능을 제공한다. 주변 조명 상황에 따라 픽셀 단위로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비전 부스터는 세 단계로 색상과 색 대비를 조절해 시인성을 더욱 높이고 디스플레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제품 색상은 팬텀 블랙 크림 그린 라벤더 4가지로 출시된다. 갤럭시 S23 울트라는 기존 4가지 색상과 함께 그라파이트, 스카이블루, 레드, 라임의 4가지 색상 제품을 삼성닷컴 전용으로 판매한다. 또 갤럭시 S23과 갤럭시 S23+는 그라파이트, 라임 색상 2종이 삼성닷컴 전용으로 추가 출시된다.

우주 최강 카메라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 S22 울트라의 가장 큰 변화는 카메라다. 이 제품은 갤럭시 시리즈 최초로 2억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제품 후면 카메라에 픽셀 2억개를 탑재한 이미지센서와 f1.7의 조리개 모듈을 적용, 전례없는 디테일을 구현한다. 또 새로운 '어댑티브 픽셀' 기술을 적용, 화소수를 자동으로 전환해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동영상의 경우 8K 30프레임 촬영을 지원하며, 광각 앵글을 지원해 영화 같은 느낌의 8K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S23과 갤럭시 S23+는 50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전 모델 모두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센서와 AI에 기반한 혁신 기술을 결합해 어떤 환경에서도 쉽고 빠르게 디테일하고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또 새로운 AI 솔루션이 적용된 이미지신호처리장치(ISP)를 통해 야간 촬영 모드인 '나이토그래피' 성능도 강화됐다.

테크M

갤럭시 S23 울트라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가 강화된 점도 특징이다. 세 모델 모두 1200만 화소 듀얼 픽셀을 지원하는 셀피 카메라를 탑재했다. 듀얼 픽셀 기반의 'AI 스테레오 뎁스' 기능은 카메라와 피사체와의 거리를 분석하고, 동시에 피사체와 배경을 보다 정교하게 구분해 야간 촬영 시에도 인물이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또 전면 카메라에 적용된 AI 물체 인식 엔진은 인물의 머리카락, 눈썹, 피부 등을 세밀하게 구별해 보다 깨끗한 인물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동영상 촬영 기능은 기존 초당 30 프레임까지 지원하던 '슈퍼 HDR'을 60 프레임까지 지원하며, 광각 뿐만 아니라 초광각, 셀피에도 슈퍼 HDR이 지원된다. 전문가와 사진 애호가들을 위한 'Expert RAW' 앱도 업그레이드됐다. 갤럭시 S22 시리즈는 원본(RAW) 파일의 해상도를 1200백만 화소까지 지원했지만, 갤럭시 S23 시리즈는 5000만 화소까지 지원한다. 또 Expert RAW 앱에서 '다중 노출' 모드를 사용하면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노출로 촬영된 결과물을 1장에 누적할 수 있으며, '천체 사진' 모드를 사용하면 삼각대만으로 밤하늘의 성운, 성단, 은하까지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

더 이상 GOS 논란은 없다

이번 갤럭시 S23 시리즈 전 제품에는 퀄컴과 협력해 제품에 성능을 최적화한 '갤럭시용 스냅드래곤8 2세대' 플랫폼을 탑재했다. 그동안 경쟁 제품 대비 아쉬운 성능으로 고전했던 갤럭시 S 시리즈가 새로운 대안으로 내놓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만큼, 역대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41% 향상된 그래픽처리장치(GPU) 성능으로 게임 실행 시 빠른 반응 속도를 제공하며, 베이퍼 챔버 크기를 키워 발열 걱정 없이 장시간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테크M

갤럭시 S23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AI의 핵심인 딥러닝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신경망처리장치(NPU)의 성능 또한 40% 이상 개선돼 사진 촬영 등에서 성능과 전력의 균형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사용성도 개선돼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 S23 울트라는 사용자가 보다 오랜 시간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갤럭시 S23+와 갤럭시 S23은 전작 대비 각각 200mAh씩 배터리 용량을 늘려, 각각 4700mAh과 3900mAh의 배터리를 탑재했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