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美 FBI, 바이든 별장 전격 수색...기밀문서 유출 수사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부통령 시절 기밀문서가 그의 개인 사무실과 집 등에서 발견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연방수사국(FBI) 수사관들이 1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르호보스 비치 비치에 위치한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별장에 대한 전격 수색을 벌였다.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밥 바우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늘 대통령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 속에 법무부는 델라웨어 르호보스 비치에 있는 별장 주택에 대한 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법무부의 수색 업무 보안 등을 위한 기본 절차에 따라 이 작업은 사전 공지 없이 수행되고 있으며, 우리는 이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FBI 수사관들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법률팀의 입회 하에 르호보스 비치의 개인 별장에 대한 수색을 벌였고, 추가로 국가 기밀문서 등이 발견됐는지는 즉각 알려지지 않았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전했다.

뉴스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델라웨어주에서 머문 뒤 백악관으로 복귀하기 위해 전용헬기 마린 원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부도 이와 관련한 확인 요청에 답변을 거부했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들이 지난해 11월 워싱턴DC에 있는 '펜-바이든 외교국제참여 센터'의 사무실을 정리하던 중 부통령 시절의 기밀문서가 포함된 정부 문서를 발견, 이를 신고한 바 있다.

이같은 사실은 최근 취재 보도를 통해서야 뒤늦게 알려지며 파문이 확산됐다.

FBI는 지난해 11월 관련 신고를 접수한 직후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전 사용했던 워싱턴DC 사무실을 수색한 데 이어 지난달 21일에는 델라웨어주 월밍턴에 있는 바이든 대통령의 사저도 수색해 기밀문건을 압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백악관이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국가 기밀문서 유출 행태를 강력히 비판하며, 전 정부와의 차별성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악재에 직면한 셈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후 사법 당국의 수사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해왔다.

야당인 공화당이 의회 차원의 조사를 추진하고, 엄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여론도 비등해지자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은 지난달 12일 검사 출신인 로버트 허 변호사를 특별검사로 임명한 바 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