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뉴욕 프리뷰] 미 주가지수 선물, FOMC 앞두고 하락...스냅·메타↓ VS 펠로톤·AMD·바이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발언을 앞둔 경계감 속에 1일(현지시간) 뉴욕증시 개장 전 미국 주가지수 선물이 하락하고 있다.

미국 동부시간으로 1일 오전 8시 40분 기준 미국 시카고상업거래소(CME)에서 E-미니 나스닥100 선물은 전장 대비 12.00포인트(0.10%) 내린 1만2140.00달러를, E-미니 S&P500 선물은 10.75포인트(0.26%) 빠진 4079.25달러를 가리키고 있다. E-미니 다우 선물은 3만4019.00달러로 137.00포인트(0.40%) 하락 중이다.

뉴스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에 촉각을 세우는 뉴욕증권거래소의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준은 미 동부시간으로 이날 오후 2시(한국시간 2일 새벽 4시)에 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발표한다. 현재 연방기금금리(FFR) 선물시장에서는 연준이 0.25%포인트 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을 98.7%로 반영하고 있다.

연준은 지난해 4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 끝에 지난해 12월 '빅스텝(0.5%포인트 인상)'으로 속도 조절에 나섰다. 시장의 예상이 맞는다면 연준은 지난해 6월 이후 처음으로 '베이비스텝'에 나서는 셈이다.

그간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확실히 잡기까지 금리 인상 중단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지만,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는 신호가 속속 나오고 있다. 연준이 주시하는 물가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지난해 12월 상승률이 5.0%로 둔화하며 2021년 9월 이후 최저치로 집계됐다.

또 임금 인플레이션 동향 파악을 위해 연준이 눈여겨보는 고용비용지수(ECI)도 지난해 4분기 전분기 대비 1.0% 상승, 3분기 1.2% 올랐던 데에서 상승세가 둔화됐다. 1년 만에 최저치이기도하다.

연준은 그간 금리 인상의 근거로 강력한 고용시장을 언급해왔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타이트한 고용 상황이 지속되면 임금 인상이 불가피하고 이는 임금발 인플레이션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그런데 그간 좀처럼 꺾이지 않던 인금 인상세도 둔화 조짐을 보이며 연준의 긴축 완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는 연준이 3월에도 0.25%포인트 인상에 나선 후 5월부터는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시장의 낙관론이 지나치다는 경계도 나오고 있다.

라자드 자산운용의 론 템플 주식 부문 대표는 미국 CNBC에 "지난해 강력한 긴축으로 인플레이션 둔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은 높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면서 "연준의 변함없는 물가 안정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 파월 의장이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준의 금리 인상 중단에 앞서 '연준 피벗(정책 전환)'을 예상하고 과열 조짐을 보이는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파월 의장이 매파 발언에 나설 수 있다는 의미다.

뉴스핌

[휴스턴=뉴스핌] 고인원 특파원 2023.02.01 koinwon@newspim.com


앞서 31일 블룸버그 통신은 연내 금리 인하 전망으로 금융 여건이 빠르게 완화하고 있어 이번 회의에서 파월 의장이 매파 발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지난해 7월에도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을 이어갈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시장은 피벗 가능성을 점치며 랠리를 보였고 결국 8월 잭슨홀 회의에서 의장은 강경한 매파 발언으로 시장의 분위기를 가라앉힌 바 있는데, 이번에도 같은 상황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오후 1시 30분(한국시간 2일 새벽 4시30분)에 기자회견에 나설 예정이다. 하루 뒤인 2일에는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 회의가 예정돼 있는데 시장에서는 ECB가 0.5%포인트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시장에서는 이번 주 파월 의장과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의 발언을 통해 '최종 금리' 수준과 '금리 정점 유지 기간'에 대한 단서가 나올지 집중적으로 살펴볼 전망이다.

뉴스핌

스냅.[사진=블룸버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개장 전 특징주로는 소셜미디어 업체 스냅(종목명:SNAP)의 주가가 부진한 4분기 실적 발표에 12% 넘게 폭락 중이다. 스냅은 지난 4분기에 2억8천850만 달러, 주당 18센트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손실 규모가 월가 전망치(주당 11센트 손실)보다 컸으며, 매출은 13억 달러로 예상에 부합했다.

또 이날 회사는 "거시경제적 역풍, 플폼 정책 변화 등 지난해 직면한 역풍이 1분기 내내 지속될 것"이라며 당분간 수익이 부진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실망스러운 실적 발표에 역시 광고 의존도가 높은 메타플랫폼스, 핀터레스트 등 여타 소셜미디어 업체들 주가도 동반 하락하고 있다. 이날 메타는 장 마감 후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다.

반면 미국의 미국 홈 트레이닝 기업 펠로톤(PTON)의 주가는 예상을 웃도는 분기 실적 발표에 주가가 6% 넘게 급등하고있. 회사의 회계연도 2분기 매출은 7억9270만달러로 월가 예상(7억1000만달러)를 웃돌았다. 또 이날 회사는 순손실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낙관하고 제품 판매보다 구독으로 인한 매출이 더 컸다고 밝혔다.

미국 반도체 기업인 어드밴스트 마이크로 디바이스(AMD)도 어닝 서프라이즈에 개장 전 주가가 3% 넘게 상승 중이다. AMD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56억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치(55억1000만달러)를 웃돌았다. 일회성 비용을 제거한 주당순이익(EPS)은 0.69달러로 역시 시장 기대(0.67달러)를 웃돌았다.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BIDU)는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인 블랙록이 회사의 지분을 약 1억5000만주(전체 지분의 6.6%)로 늘렸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공시에 개장 전 주가가 7% 넘게 오르고 있다.

koinw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