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정희가 세운 금오공대 찾아…“지방대 30곳에 1천억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 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 앞서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2023.2.1. [사진 =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승환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갈수록 치열해 지는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첨단 기술 인재 양성에 미래 국가 운명을 걸고 나섰다. 정부가 항공우주, 바이오, 첨단부품,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 핵심 산업분야의 첨단 인재를 전략적으로 양성하겠다고 나선 것도 이같은 판단이 작용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첫 주재한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인재양성을 위해 국가적 역량 결집이 필요한 핵심 첨단분야로 항공∙우주∙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첨단부품∙소재, 디지털, 환경∙에너지 등 5대 분야가 선정됐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개별 부처에서 각개전투식으로 시행하던 인재양성 정책에 대한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민관협력 합의체로 이날 처음 출범했다. 대통령을 의장으로 관계부처 장관 등 정부위원, 교육·산업·연구 분야 민간 전문가 등 28명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주요국이 기술패권 확보를 위해 첨단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신기술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시킨다는 방침이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 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 앞서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2023.2.1 [사진 =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산업화에 성공하고,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결국 사람에 투자하고 사람을 양성했기 때문”이라며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산업인재’ 육성에 방점을 찍고 공과대학에 대한 큰 관심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지난번 UAE와 스위스를 방문할 당시에 취리히의 스위스 연방공과대학을 방문했다”며 “제가 순방하는 지역에 우리의 미래 전략 산업과 깊이 관련이 있는 공과대학이 있으면 반드시 방문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캐나다 순방 계기엔 인공지능(AI) 분야 선도 대학으로 알려진 토론토대를 방문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학 혁신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인재육성 전략과 지역균형발전을 연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의 대학과 산업체 그리고 지방정부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지역의 강점, 비교우위와 성장동력을 찾아내야만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며 “중앙정부도 대학 지원 예산과 권한을 지자체에 이양해서 지역이 그 수요와 비교우위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재양성전략회의는 추후 인재양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법 개정 등 필요한 조치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인재양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국가인재양성기본법, (가칭)직업교육법, (가칭)인재데이터 관리법 등 인재3법 입법을 추진하고 인재정책 성과관리 체계를 신설한다.

인재양성의 데이터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인재양성데이터베이스(DB) 구축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석∙박사 학위취득자 등 고급인재의 취업∙창업, 해외진출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재정지원사업의 효과성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또 채용공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신기술 분야의 인력수요 현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관련 정보를 유관기관과 공유하는 등 데이터 기반 인재관리에 나선다.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상북도 구미시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 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2.1. 금오공과대학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를 새로 구축해 지역 대학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교육부는 RISE 체계 구축을 위해 2023~2024년 중 5개 내외 지자체(시도)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범지역에서는 지방대학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지역주도 대학지원의 우수 모델을 만들고, 필요한 제도개선∙법령 개정 사항 발굴해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2025년에는 이 같은 RISE 체계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가고 싶고 부모님들이 보내고 싶은 이른바 ‘글로컬 대학’을 지역마다 최소 1~3개 만들려고 한다”며 “리서치 인재, 중소기업 특화 인재 양성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을 설계하기 위해 지자체의 권한을 확대하고 대학과 지역이 같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게 하자는 게 기본 취지”라고 밝혔다.

글로컬 대학이란 지역의 발전을 선도하고 지역 내 다른 대학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특화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학을 뜻한다. 정부는 올해 이 같은 글로컬 대학 10여개를 육성하고 2027년까지 30개 내외를 지정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권한을 확대해 지역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2025년부터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의 50% 이상을 지역 주도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의 변화가 지역을 살리고, 지역의 변화가 대한민국 발전을 이끌어나간다”며 “그간 관행처럼 굳어졌던 중앙정부 주도 대학 지원을 지역혁신 중심으로 전환해 지역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대학이 균형발전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