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계 금리 흐름

美 고용비용 증가 둔화… 연준 '3월 금리인상 감속' 예상 솔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작년 4분기 ECI 증가율 1% 그쳐
치솟던 임금·인플레 둔화 확인
월가 "3월 0.25%p 인상후 멈출것"
주식시장도 연착륙 기대감 고조


파이낸셜뉴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노동자들의 급여·복지 수당 등 기업들의 고용비용 상승세가 지난해 4·4분기에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잡기에 나서고 있는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가파른 금리인상에서 숨 돌릴 이유를 또 하나 찾게 된 것으로 보인다. 주식시장은 연착륙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날 미 노동부에 따르면 미 고용주들의 지난해 4·4분기 직원 급여·복지 비용 지출 증가율은 전분기에 비해 1% 증가했다. 지난해 3·4분기 증가율 1.2%를 밑돌았다. 고용비용지수(ECI)는 1년 전보다는 5.1% 상승해 3·4분기의 5% 상승률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는 최근 미 임금 상승세 둔화 흐름을 다시 확인시켜주고 있다. 이날 이틀 일정으로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시작한 연준이 금리인상 고삐를 늦출 또 다른 이유를 찾은 셈이다.

■ECI 둔화, 3월 이후 금리인상 멈춤?

시장에서는 연준이 1일 회의를 마치면서 지난해 12월 금리인상 폭의 절반인 0.25%p 인상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준은 앞서 지난해 네 차례에 걸쳐 0.75%p씩 금리를 올렸고, 연말에는 0.5%p 인상한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경제지표 흐름 등으로 볼 때 연준이 3월(21~22일) 또 한번 0.25%p 금리인상을 결정한 뒤 이후 일단 멈춤 상태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캐피털이코노믹스 선임 이코노미스트 앤드류 헌터는 "앞으로 수개월에 걸쳐 임금 상승세가 더 둔화되면 3월 회의 이후 연준 관계자들이 금리인상 흐름을 일단 멈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발 인플레 우려 여전

그러나 변수는 아직 많다. 무엇보다 중국의 제로코로나 완화에 따른 재개방이다. 중국은 지난해 말 제로코로나 정책을 포기하고 방역을 완화하기 시작했다. 경제를 살리기 위한 조처다.

중국 공장들이 다시 정상 가동에 들어가면 국제 원자재 가격을 끌어올리고,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인플레이션 역시 다시 상승 흐름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남아 있다.

RSM US 수석이코노미스트 조 브루셀라스는 중국의 재개방 같은 요인들이 여전히 글로벌 인플레이션 재상승을 압박할 수 있다면서 이때문에 연준 역시 가늠자를 다시 조정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브루셀라스는 연준이 실제로 전략적인 멈춤으로 궤도를 수정한다고 해도 3월 금리인상이 금리인상의 정점이 될 것이라는 어떤 보장도 없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