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우크라이나에 군사 지원 너무 많다" 美서 부정 여론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인 5152명 조사…지난해 3월 7%→26% 크게 증가

이념 성향별로 큰 차이…공화당 지지자가 더 부정적

뉴스1

미국 여론조사 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지난달 18~24일 미국 성인 515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전날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26%가 '우크라이나에 너무 많이 지원한다'고 답했다. (가장 왼쪽 그래프) 현재의 수준이 적절하다는 응답은 20%(가운데)였고, '너무 부족하다'고 답한 이들은 20%였다. 더힐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미국이 이르면 이번 주 우크라이나에 20억 달러(약 2조4600억원) 이상 규모에 달하는 추가 무기 지원 패키지 제공 방침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국의 이 같은 군사 지원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미국 정치 전문매체 '더힐' 등 보도에 따르면 미국 여론조사 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지난달 18~24일 미국 성인 515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전날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26%가 '우크라이나에 너무 많이 지원한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3월 조사 때 7%에서 5월 12%, 9월 20%로 오름세가 지속되다가 이번 조사에선 26%, 4분의 1 이상이 과도하다고 응답하며 미국 내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 부정적인 여론이 7%에서 26%로 급증한 것.

이번 조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답변은 20%였다. 지난해 3월 조사 때는 42%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고 한 것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현재의 지원 수준이 적절하다는 응답은 31%로 나타났다.

이념 성향별로는 공화당 지지자들은 40%가, 민주당은 15%가 각각 '우크라이나에 너무 많이 지원한다'고 답해 큰 차이를 보였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미국에 큰 위협이 되느냐는 질문엔 전체의 35%만 그렇다고 답해 지난해 3월(50%)에 비해 크게 줄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전쟁 대응에 대해서는 43%가 지지, 34%가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번 결과는 미국이 최근 패트리엇 미사일에 이어 에이브럼스 주력 전차 등도 지원,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확대하는 상황에서 발표된 것이다.

서방국들로부터 주력 전차 등을 지원받은 우크라이나는 미국 등에 추가 전투기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우크라이나가 요구하는 F-16 전투기를 지원하는 것에 찬성하냐는 질문에 "아니다(No)"라고 선을 긋긴 했다.

그러나 이날 미국이 약 2조4600억원 규모의 무기 지원 패키지 등을 우크라이나에 추가 지원할 계획인 것이 알려지면서 향후 미국 내 여론에 영향이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미국 군 정보 소식통들은 이번에 제공될 무기 지원 패키지엔 사거리가 150km로 이전보다 사거리가 다소 긴 '지상 발사형 소구경 폭탄' GLSDB (Ground-Launched Small Diameter Bomb) 시스템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지뢰 방호 장갑차(MRAP), 유도다연장로켓시스템(GMLRS), 다수의 탄약 등도 이번 지원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rea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