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르포]"불황은 짧다, 반등 시작될 것"…6만명 외친 '반도체 호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진영 기자]
머니투데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박람회장에서 열린 '세미콘 2023' 모습. / 사진 = 오진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10년간 2배 이상 성장할 것입니다. 올해 단기적인 불황이 예상되나 내년부터는 반등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이나 스크바르초바 SEMI 애널리스트)

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박람회장에는 이른 오전부터 수천여명의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나 세메스, DB하이텍 등 반도체 기업의 명찰을 단 사람들이 안내 책자를 들고 분주히 회장을 오갔다. 한·중·일은 물론 미국이나 네덜란드 등 각국을 대표하는 주요 반도체 업체 관계자들이 쉴새없이 자사 기술을 설명하는 소리로 시끌벅적했다. 내용은 달랐지만 모두의 눈에는 자부심과 희망이 번쩍였다.

국내 최대의 반도체 산업 전시회인 '세미콘코리아 2023'이 이날부터 오는 3일까지 개최된다.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주관하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450개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전시회다. 참석 기업들은 올해 상반기부터 예상되는 반도체 시장 불황에도 희망적인 전망을 잇따라 내놨다. 올해 하반기~ 내년 상반기부터 반등이 시작될 것이라며 투자 확대를 선언한 기업도 눈에 띄었다.


"불황에도 주문취소·투자감축 없다"…입 모은 반도체 산업

머니투데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박람회장에서 열린 '세미콘 2023'에 참여한 반도체 장비기업 ASML 부스. / 사진 = 오진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MI에 따르면 올해 4년 만에 대규모로 개최되는 '세미콘코리아 2023'에는 2100여개 부스가 운영되며, 글로벌 제조사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최신 반도체 기술을 선보인다. 조셉 마크리 AMD 부사장, 패트릭 로드 램리서치 부사장과 서현정 삼성전자 DS지속가능경영사무국 상무 등 120명의 반도체 전문가도 참여해 강연한다. 3일간 총 6만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날 참석 기업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시장이 악화되고 있지만, 곧 반등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주요 반도체 기업이 어닝 쇼크(실적 충격)를 기록하는 등 부진에 빠져 있으나, 상반기부터 세트(완성품) 수요가 다시 오르고 경기침체가 해소되면서 반도체 시장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SEMI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문제와 고금리, 중국 경제 위기로 올해 반도체 시장이 침체될 것이라면서도 불황은 짧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나 스크바르초바 SEMI 애널리스트는 "주요 시장조사업체들에 따르면 올해 반도체 산업은 평균 7% 하락할 것이며, 2021~2022년보다 장비·투자 규모가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2024년부터는 반등이 시작될 것이며 장기적 관점에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참석 기업들도 올해 불황으로 인한 생산 감축이나 주문 취소 등 실질적인 영향은 적을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기업인 네덜란드 ASML 관계자는 "경기도 화성에 짓고 있는 뉴 캠퍼스를 포함해 투자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불황이라고 해 물량을 취소하거나 줄이는 고객사도 없다"라고 말했다. 한 국내 반도체 장비기업 관계자도 "올해 투자는 작년보다 오히려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조현대 SEMI코리아 대표가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박람회장에서 열린 '세미콘 2023' 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 = 오진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삼성전자도 올해 하반기를 반도체 업황 반등의 시기로 전망하면서 인위적 감산을 시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재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전날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지난해 역대 최저 수준의 수요 비트그로스(생산량 증가율)로 업계 재고 수준이 증가했으나, 올해 하반기부터 수요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해 인프라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반도체 기업도 국내 투자를 늘린다. 미국의 대중 제재,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불확실성이 심화됐지만 국내 주요 기업들을 공략해 적극 시장 진출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중국 항저우에 본사를 둔 코베터 관계자는 "지금은 중국에만 제조시설이 있으나 한국, 대만, 일본에 제조시설을 늘릴 것"이라며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세메스 등을 주요 고객사로 삼고 투자를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SEMI는 이번 박람회가 반도체 반등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대 SEMI코리아 대표는 "세미콘코리아 2023을 통해 최신 반도체 제조 기술 공개는 물론 인력 확보, 국내 소부장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4년 만에 본격적으로 개최된 세미콘코리아가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이끌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오진영 기자 jahiyoun2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