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상 짧아질수록 시청시간↑…숏폼 콘텐츠의 역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콜랩아시아, 2023 쇼츠 콘텐츠 트랜드 분석
쇼츠 활성화 후 영상 1개 시청시간 2분→1분
채널별 시청시간은 2.3배↑…"짧은영상 자주봐"
뉴시스

2023 쇼츠 콘텐츠 트랜드 분석(출처 : 콜랩아시아)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영상 1개를 시청하는 시간이 짧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한 채널의 전체적인 시청 시간은 오히려 늘었다. 짧은 영상을 여러차례 보는 시청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뜻이다.

글로벌 크리에이터 전문기업 콜랩아시아는 유튜브 쇼츠 수익화가 시작된 1일 1500여 개 보유 채널을 대상으로 한 시청자 데이터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유튜브 시청의 84%가 모바일에서 발생했다. 쇼츠와 같은 모바일에 적합한 세로형 콘텐츠의 시청도 활발해졌다. 유튜브 채널 유입자 10명 중 7명은 쇼츠로 처음 채널에 접근했다. 또 시청자 뷰의 88.2%가 쇼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측정됐다.

흥미로운 점은 채널별 영상 소비 시간이다. 이전에는 영상 1편을 시청하는 시간이 2분이었지만 쇼츠 활성화 이후에는 1분으로 짧아졌다. 그런데 전체 채널별 시청시간은 약 2.3배로 증가했다. 한 시청자가 약 10분 길이의 유튜브 영상 1편을 보는 것보다 60초 분량의 쇼츠를 10번 이상 보는 빈도가 늘어났다는 해석이다.

유튜브는 이날부터 쇼츠 수익을 크리에이터들에게 분배한다. 이전까지는 신규 구독자 1000명을 보유하고 시청시간이 4만 시간을 넘는 크리에이터만 수익화 대상이었지만 이날부터는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회 이상인 크리에이터도 수익화가 가능해진다.

콜랩아시아는 쇼츠가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매력적인 주요 수익창출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콘텐츠 제작에 대한 부담이 적고, 시청자들이 많은 수의 영상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또 한 번 제작한 숏폼 콘텐츠는 인스타그램의 릴스, 틱톡 등에서도활용할 수 있어 '원콘텐츠 멀티유즈'(One Content Multi Use)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콜랩아시아 최유진 대표는 "2년 전부터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틱톡을 중심으로 숏폼 영상 크리에이터가 빠르게 성장한 것을 파악한 덕분에 아시아 지역 숏폼 영상 전문 크리에이터의 영입과, 기존 크리에이터들의 쇼츠 제작을 적극적으로 독려해 콜랩아시아는 숏폼비디오 역량까지 갖춘 글로벌 크리에이터 전문기업으로 거듭났다"며 "이번 유튜브 쇼츠의 수익화로 더 많은 새로운 크리에이터의 출현, 기존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콘텐츠의 시도와 사업확장, 광고주들의 새로운 마케팅을 도전함으로서 크리에이터 생태계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콜랩아시아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들의 창작 활동을 돕고 수익창출을 지원하는 기업이다. 전 세계 1500개 이상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콜랩아시아 크리에이터의 소셜미디어 전체 구독자 수는 20억명이 넘고 월평균 누적 조회 수 120억뷰 이상이다.

◎튜브가이드

▶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tubeguide_

▶기사문의/제보 : tubeguide@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