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증권가 "삼성전자, 사실상 감산…주가 하락 과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산을 개발로 돌려 생산 줄이는 효과"

연합뉴스

삼성전자 사상 첫 매출 300조원 돌파에도 영업익 급감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삼성전자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연 매출 300조원을 돌파에도 불구하고 4분기 실적은 크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8%가량 늘어난 302조여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6%가량 줄어든 43조여원을 기록했다. 또한 4분기 영업 이익은 4조3천여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가량 줄어, 2014년 3분기(4조600억) 이후 8년 만에 분기 영업이익 4조원대를 기록했다. 특히 반도체 부문 매출은 20조700억, 영업이익은 2천70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매출 26조100억원, 영업이익 8조6천400억원) 대비 영업이익은 97%가량 줄어들었다. 사진은 31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모습. 2023.1.31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증권가는 1일 인위적 감산에 선을 그은 삼성전자[005930]에 대해 "자연적 감산이 사실상의 감산"이라고 해석하며 적정 주가 7만원대와 투자의견 '매수'를 대부분 유지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전날 진행한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공정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엔지니어링 런 비중을 확대할 것"이라며 "단기 구간 의미 있는 규모의 비트(생산) 영향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엔지니어링 런(엔지니어 런)은 시험 생산으로 일종의 연구개발(R&D) 활동이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001200] 연구원은 "의미 있는 수준의 비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말은 감산을 감산이라 부르지 못하는 삼성전자로서는 사실상의 감산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4분기 중 낸드 재고평가손실이 수천억 원 발생한 상황이기 때문에 상당히 과감한 수준의 감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강조했다.

황민성 삼성증권[016360] 연구원은 "실적 발표 당일 3%대 주가 하락은 과도하다"면서 "단기적으로 의미 있는 비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것은 자연적인 감산으로 탄력적인 생산 조절을 한다는 의미"라고 짚었다.

이어 "라인 운영 최적화와 유지 보수 강화는 장비를 일정 기간 멈춰야 해 가동률과 생산이 줄어들고, 엔지니어링 런과 설비투자의 R&D 비중 증가는 양산라인 대신 R&D 라인의 생산능력이 늘어나 그만큼 생산이 준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삼성전자의 올해 메모리 투자 규모가 지난해 32조∼33조원에서 올해 30조원(이전 예상 35조원)으로 줄어들고, 설비투자는 지난해 17조원에서 올해 14조원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면서 "오히려 인위적으로 양산을 개발로 돌려 생산을 줄였다"고 했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다소 모호한 톤이었지만 감산 계획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며 "경쟁사들의 감산 실행에 더해 삼성전자의 감산 계획이 더해짐에 따라 극심한 반도체 불황이 완화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봤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생산설비 재배치, 라인 유지보수 강화 등 실질적 감산이 가동률 조정, 웨이퍼 투입량 감소 등 인위적 감산보다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추정되며 6∼7월께 메모리 반도체 수급 개선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올해 메모리 반도체 설비투자는 결국 전년 대비 13%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D램 공급량은 9% 감소하고 이는 곧 글로벌 D램 공급의 4% 축소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김양재 다올투자증권[030210] 연구원은 "삼성전자가 메모리 감산 뉘앙스를 보였으나, 뚜렷한 의지와 감산 규모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고 평가했다.

다만 김 연구원은 "업계 메모리 재고는 평년 수준으로 회귀했고 올해 2분기 이후 메모리 가격은 현금 비용(cash cost)에 근접하면서 업황 바닥 시그널은 확인됐다"며 적정 주가를 6만9천원에서 7만1천원으로 소폭 올렸다.

nora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