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공공요금 인상 파장

중산층도 난방비 지원받나..與 "소득 하위 50%까지 지원하자" 주장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난방비 지원 대상을 저소득층으로 한정하려던 국민의힘이 그 범위를 ‘중산층’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래 2일에 난방비 지원책 논의를 위한 당정 협의가 예정돼 있었지만, 정부 측 준비가 미흡한 것 같아 미루려 한다”며 “정부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과 중산층 지원 대책을 좀 더 꼼꼼히 짜고, 재원 대책을 마련해 충실한 당정 회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에너지 취약계층 118만 가구에 지급되는 바우처 액수를 2배 늘리고, 사회적 배려대상자 160만 가구의 가스요금을 최대 7만2000원까지 할인해주는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정부는 국무회의를 조기 개최해 1000억원의 예비비 지출 안건을 즉시 승인하는 등 긴급처방에 나섰으나, 2월에도 난방이 요금이 급등할 것이 예상되는 등 성난 민심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추가 지원 방안 마련에 나서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국민의힘에서는 “소득 하위 50%까지 지원하자”는 주장까지 나온다. 그러나 여권이 지원확대를 주장할수록 입장이 궁색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그동안 비판해온 민주당의 ‘40만원 지원금’과 닮은꼴이 돼 가기 때문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 12일 소득 하위 80%에 속하는 약 1700만 가구에 15만~40만원을 한 차례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는데, 그때 국민의힘은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난방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