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보아, 레전드로 남을 영원한 '아시아의 별'…"20주년 못 즐긴 '점핑이'들, 콘서트에서 만나자"[SS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조은별기자]‘아시아의 별’ 보아가 걸어온 길은 곧 K팝의 역사가 됐다.

한국 가수 최초 일본 오리콘 차트 1위, 한국 가수 최초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진입, 역대 최연소 가요대상 수상...최초와 최고의 수식어를 번갈아 가며 쓴 현재진행형 레전드 가수. 보아가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SPO DOME(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 32회 서울가요대상 시상식의 첫 레전드 아티스트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하지만 보아는 겸허했다. 레전드 아티스트상 수상 뒤 백스테이지에서 만난 그는 “‘레전드 아티스트상’을 수상하기에 조금 이른 감이 있다”고 손을 내저었다.

“영광이다. 오랜 시간 가수로 활동할 수 있는 건 좋은 스태프와 함께 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나 혼자 받는 상이 아니라, 긴 시간 함께 해준 스태프들에게 영광을 돌리겠다.”

보아에게 역대 최연소 가요대상 수상자라는 타이틀을 안긴 것도 서울가요대상이다. 보아는 2002년 발표한 정규 2집 ‘NO.1’으로 제 13회 서울가요대상 시상식에서 대상과 본상을 거머쥐었다. 이후 2016년 발표한 정규 8집 ‘키스 마이 립스’로 제 25회 서울가요대상 시상식에서 다시 한 번 최고앨범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

“서울가요대상 시상식은 8년만인데 그렇게 긴 시간이 지났는지 모를 정도로 세월이 빨리 흐른 것 같다. 팬데믹 이후 3년간 대면공연이 없었는데 시상식장을 꽉 채운 관객들을 보니 더욱 에너지가 넘쳐흐른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아는 레전드아티스트상 수상과 더불어 갓더비트 활동으로 서울가요대상 본상까지 받으며 2관왕에 올랐다. 갓더비트는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내 대표 여가수들이 뭉친 프로젝트 걸그룹이다.

K팝 1세대 기틀을 닦은 보아부터 2세대 열풍을 주도한 소녀시대 태연과 효연, 3세대 대표주자 슬기와 웬디, 그리고 4세대 포문을 연 에스파의 카리나와 윈터가 멤버다. 이들은 지난해 발표한 ‘스텝백’(Step back)으로 걸그룹 열풍을 주도하며 세대 통합을 일궜다.

프로젝트 걸그룹이었던 갓더비트는 팬들의 열광적인 지지에 힘입어 16일 신보 ‘스탬프 온 잇’(Stamp On It)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도 컴백까지 하게 될 줄은 몰랐다.(웃음)처음에는 팬들을 위해 이벤트성으로 재미있는 무대를 보여주려고 했다. 막상 ‘갓더비트’로 활동해보니 멤버들끼리 합이 잘 맞았다. 후배들 모두 프로페셔널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보니 활동하기 굉장히 수월했다. 시상식에 나 혼자 앉아있으면 외로울 텐데 오늘은 멤버들과 함께 있어서 다소 안심이 된다.”

갓더비트는 이날 ‘스탬프 온 잇’의 무대를 서울가요대상에서 선보였다. 2023년 개최한 시상식에서 첫 무대인 셈이다. 보아는 “멤버들 모두 워낙 바쁘다보니 굉장히 귀한 무대”라고 강조라며 “발매한지 얼마 안된 곡을 서울가요대상에서 보여드려 기쁘다. 무대 순서상 우리가 엔딩인데 서울가요대상의 엔딩을 장식할 수 있어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팝 1세대인 보아를 바라보며 꿈을 키운 K팝 스타들이 적지 않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내에서만 해도 샤이니 멤버 키가 대표적인 ‘점핑보아’(보아 팬클럽)출신이다. “보아 언니, 보아 누나처럼 되고 싶다”는 연습생들이 이제 전 세계를 누비며 K팝을 알리는 모습을 바라보는 보아의 심경은 어떨까.

“그동안 활동한 게 헛되지 않은 것 같다. 내가 데뷔할 무렵 태어난 친구들도 적지 않은데. (웃음) 가수라는 직업이 몇 년 활동하고 마침표를 찍는 게 아니라 오래도록 활동해 K팝 후배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미 K팝 가수들은 높은 역량을 자랑하고 있기에 이대로만 가면 더 좋은 아티스트가 무궁무진하게 나오리라 본다.”

벌써 데뷔 23년차. 가수로 살아온 날이 살지 않은 날보다 더 길어졌다. 지난 2020년 데뷔 20주년을 팬데믹으로 아쉽게 지나쳤던 보아는 “곧 콘서트 공지가 있을 예정이다”라고 스포츠서울에만 살짝 귀띔했다.

“팬데믹으로 20주년 행사를 전혀 열지 못했다. 일본에서만 그 해 마지막 날 콘서트를 개최했을 뿐이다. 20주년은 팬들과 나와의 기념일인 만큼 잔치를 열겠다. 팬 여러분들이 마음껏 뛰놀고 소리지를 수 있는 콘서트를 열 예정이다. 조만간 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낼테니 기대해달라.”

mulgae@sportsseoul.com
사진|특별취재단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