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국과수, 제2경인고속도로 화재 원인 “차체 과열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경기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 북의왕IC 인근 방음터널 화재 현장에서 30일 오전 경찰과 소방 등 관계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2022.12.3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망자 5명을 낸 경기 과천 제2경인고속도로 방음터널 화재 사고가 최초 발화점인 트럭의 차체 과열로 발화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국과수 감정 결과가 나왔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최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이같은 감정 결과를 전달받았다고 31일 밝혔다. 국과수는 감정 결과서에서 “차량 배기 계통의 열기에 의해 차체가 과열돼 매연저감장치 부근의 전선이 약해지면서 발화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2월 28일 오후 1시 49분쯤 과천시 갈현동 제2경인고속도로 갈현고가교 방음터널을 지나던 5t 폐기물 운반 집게 트럭에서 불이났다. 불은 총 830m 길이 방음터널 벽으로 옮겨붙으며 급속도로 확산해 600m 구간을 태우고 진압됐다. 사고로 5명이 사망하고 41명이 다쳤다.

경찰은 국과수 결과에 따라 차량의 정비 불량 등 관리 미흡에 따른 화재인 것으로 보고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해당 트럭은 2009년식으로 2020년에도 고속도로 주행 중 전기적 요인으로 불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트럭을 보유하고 있는 폐기물 업체를 수사해 차량 점검 및 유지·관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파악하고 있다. 이와함께 방음터널 방재시설 정상 작동 여부 등도 살펴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 관계자는 “국과수 감정 결과로 미뤄볼 때 차체 결함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화재 트럭을 비롯해 도로 관리주체·터널 시공사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