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보복 강도 높인 中 “한국발 입국자 코로나 전수 검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중국이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 지난 10일 서울 시내의 한 중국비자신청서비스센터 모습. 2023.1.10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1일부터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전수검사를 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규제를 한 달 더 유지하겠다고 하자 이에 맞서 보복 조치의 강도를 더 높였다.

31일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중국 민항국은 이날 한중 항공업계에 “새달 1일부터 한국발 항공편 입국자에 대해 도착 공항에서 핵산 전수검사를 하겠다”고 통보했다. 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오면 자택이나 시설에서 격리하거나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한국발 입국자 대상 코로나 검사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한국의 방역 강화에 맞서 중국이 세 번째로 발표한 상응 조치다.

앞서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 상황을 고려해 1월 2일부터 31일까지를 1차 시한으로 외교·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 등의 목적을 제외한 한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그러자 중국 정부도 한국인의 중국행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맞불 조치를 내놨고 중국을 경유하는 비자 발급도 차단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8일부터 해외발 입국자에 대한 격리를 폐지하면서 입국자 PCR 검사를 없앴다. 이번에 한국발 입국자만 콕 집어서 코로나19 검사 방침을 통보한 배경에는 한국 정부에 대한 불편한 심기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발 입국자 검사 방침에 대해 “개별 국가가 여전히 중국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 조치를 고집하고 있어 유감스럽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대등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이날 “방역 이외에 다른 고려 요인에 따른 제한 조치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중국인 단기비자 발급 제한 연장과 관련해 “감내할 만하다고 판단되면 조기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현재 한국에 들어오는 중국인의 PCR 검사 결과를 봤을 때 아직 비자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기에는 신중해야 하지 않나 한다”며 “비자 문제는 중국에 다 통보하고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서유미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