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중국, 전 세계에서 한국발 승객만 코로나 검사하고 격리..."눈에는 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입국자, 공항서 검사 뒤 양성일 경우 격리
한국의 단기비자 발급 중단 연장에 또 맞불
한국일보

중국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가 2월 말까지 연장된 27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중국발 해외 입국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인천=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2월 1일부터 한국발 항공편 입국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확진자를 격리 조치하기로 했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격리 조치를 이달 초 폐지했지만, 한국발 승객에 대해서만 부활시킨 것이다. 중국발 입국자 방역을 강화한 한국 정부를 향해 거듭 '맞불'을 놓은 모양새다.

31일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중국은 한중 간 노선을 운영하는 양국 항공사에 "2월 1일부터 한국발 중국행 직항 항공편 탑승객에 대해 입국 뒤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통보했다. 양성 반응이 나온 탑승객은 자택 격리 혹은 시설 격리되거나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고 중국 항공당국인 민항국은 설명했다. 격리 기간은 설명하지 않았으며, 유전자증폭(PCR)검사인지 신속항원검사인지도 불확실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말 방역 정책을 대폭 완화한 중국은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PCR검사와 격리를 이달 8일 완전히 폐지했다. 이번 조치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만 검사 절차를 복원한 것으로, 한국 정부의 엄격한 방역 조치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정부는 지난 2일 중국 내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을 고려해 중국인에 대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중국은 10일 한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보복성 조치로 대응했다.

중국은 한국 정부의 조치가 "비과학적이고 차별적"이라고 반발했지만, 한국 정부는 이달 말까지로 예정됐던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한 달 더 연장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한국에 취한 이번 조치에 대해 "개별 국가가 여전히 중국에 대한 차별적 입국제한 조치를 고집하는 데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은 이에 결연히 반대하고 필요한 대등한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중국인 비자 제한 완전 해제는 시기상조"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주시하며 되도록 신속하게 비자 발급 제한을 풀겠다는 입장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중국인의 PCR검사 결과를 봤을 때 아직은 비자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기에는 신중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인 PCR검사 결과 등을 파악해 보고 감내할 만하다고 판단되면 (연장 기간) 전에라도 해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