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재소환 앞두고 '광폭행보'…비명 '민주당의 길' 축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날 검찰 재소환 수용의사 전격 발표

비명 토론회 알려진 민주당의 길에도 축사

당내 비명계 끌어안는 통합 행보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당초 예상을 깨고 검찰의 재소환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내 갈등을 막기 위한 행보에 나서 눈길을 끈다.

31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민주당의 길’은 지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패배 이후 민주당 내 의원들이 만든 ‘반성과 혁신’ 모임으로, 민주당의 개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비명계 모임으로 알려진 이 모임에 이 대표가 직접 참석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축사를 통해 "민주적 정당이라면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진지한 토론,의견수렴을 통해 더 효율적이고 더 부합하고 국익에 부합하는 길 찾아야 한다"며 "나중에 기회가 되면 토론 결과물도 전달 받아 참고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 토론회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오늘 비명계 의원모임 민주당의 길 토론회 축사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공개발언을 통해 '민주당의 길'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려는 모습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 모임은 비명 모임이 아니라 비전 모임이다. 비전과 전략에 대해 많이 논의하면 가장 큰 수혜자는 민주당 대표, 이 대표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이 이런 다양한 에너지가 모여져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폭발적인 갈증, 열망이 민주당에 의해서 해결되는 일이 올해 안에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길 토론회에 참여하는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대표 참석 경위 등을 설명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를 하는데 이 대표가 생각하는 민주당의 길은 어떤 것인가 한번 와서 발제를 제의한 걸로 알고 있다"며 "여기에 오늘은 축사를 하는 걸로 화답을 한 걸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참석해 발제하는 날도 오겠다는 사회자의 언급에 "그렇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이날 이 대표의 참석과 관련해 "언론에서 친명, 비명 나누기도 하지만 이 대표로서는 다 같은 당의 구성원"이라며 "연구, 토론도 결국 당이 발전하자는 의미인데, 거기에 가서 축사도 하고 힘을 같이 합치자는 것"이라고 의미부여 했다.

여당은 이 같은 이 대표의 행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대표를 향해 "‘민주당의 길’ 모임에 가서 ‘자신의 길’부터 조언 받아보시는 것이 어떻겠냐"며 "당내 의원들을 단속하는 이 대표의 노력이 가상하다"고 비판했다. 양 대변인은 "검찰청 나오는 대표의 귀갓길 마중을 독려한 지도부나 기다렸다는 듯이 우르르 나가 얼굴을 비춘 무리들보다 오늘 ‘민주당의 길’에 참여하는 인사들은 민주당을 진정으로 걱정하는 의원을 일 것"며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담보로 잡혀있는 당을 구해내려는 길에 훼방을 놓지 말라"고 했다.
이재명, 검찰 2차 소환요구에 "또 가겠다" 정면돌파
이 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도 검찰의 재소환 요구와 관련해 "그렇게 간절하게 저를 재차 소환하고 싶어하니 또 가겠다"며 출두 의사를 밝혔다. 당내에서 2차 소환 요구까지 응해야 하냐는 만류 여론에도 불구하고, 정면 돌파를 한 것이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대응에 대해 우려를 표명해왔던 조 의원은 ‘묘수’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 의원은 "결국은 이건 법리에 따라 정해지는 통상적인 그런 사법적인 판단에 좌우되는 싸움이 아니고 오히려 더 국민 여론에 좌우되는 정치싸움에 향방이 갈려진다고 판단을 한 거 같다"며 "이 대표 본인으로서 검찰이 하라는 대로 다 했는데도 불구하고 강제수사를 하려 한다면 부당한 탄압을 한 거 아니냐는 명분을 얻을 수 있고 당내 여러 분란의 소지를 잠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정치적 동지, 친명계의 좌장 등으로 불리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들이 보기에 당대표라고 해서 출석하지 않고 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를 알고 있다"며 "당당하게 나가서 조사받겠다는 게 처음부터 이재명의 생각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당내 여러 우려 등을 일정부분 불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아시아경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전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전날 간담회에서 재소환과 관련해 소환 현장에 당 지도부는 물론 의원들이 동행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는 "간곡히 부탁하는데 오지 말라"며 "이게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일부러 그런 것들을 상대가 기대하는 측면도 있어 이번에 정말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미 온라인 등에서는 이 대표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소환 현장에 함께 했는지, 아닌지 등을 두고서 ‘좌표찍기’가 벌어지고 있다. 소환 현장에 변호인과만 동행하겠다는 뜻을 강력하게 피력한 것은 이런 당내 여론을 충분히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李 "검사독재정권 탄생 과정" vs 與 "정치보복 프레임보다 약해"
눈길이 가는 또 다른 지점은 사법리스크와 관련해 이 대표가 '검사독재정권'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전날 간담회에서도 이 대표는 "한때 우리가 군사독재정권이라는 독재정권으로부터 엄청난 억압과 인권침해 당했는데 지금은 검사독재정권 탄생 과정인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의원은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 대표를 수사해서 사법처리하는 데 끝나는 게 아니라 어쨌든 우리 사회 전체를 바꾸려고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그런 의심을 하고 있다"며 "지금 권력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우리 사회의 민주적인 시스템 자체를 갖다가 위협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많이 든다"고 지적했다.

다만 여당에서는 정치보복 프레임이 힘이 떨어지니 검사독재 프레임을 갖다 댄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치보복 프레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최근에 보니까 한 60% 이상이 부정부패 사건 수사다 이렇게 인식이 되다 보니까 이 프레임으로는 한계가 있으니까 들고나온 게 검사 독재 프레임이다 독재 정권이라고 보는 것 같다"며 "이 프레임은 정치보복 프레임보다 더 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