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200만명 거리로 나온다"…佛 연금개혁 반대 2차 총파업 돌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프랑스 8대 노동조합이 31일(현지시간) 정년 연장을 담은 정부의 연금 개혁안 철회를 요구하며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사진은 지난 19일 프랑스 8대 노조가 수도 파리에서 1차 총파업을 벌이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연장하는 연금 개혁안에 반대하는 프랑스 노동계가 31일(현지시간) 전국적인 2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교통대란 등 사회 혼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최대 쟁점인 '정년 2년 연장'은 양보할 수 없다며 노동계와 팽팽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프랑스 강성 좌파 노동총연맹(CGT)과 온건 성향 민주노동총연맹(CFDT) 등 8대 노동조합은 31일 프랑스 240여 곳에서 연대 총파업에 들어간다. 지난 19일에 이은 올해 들어 두 번째 총파업이다. 주요 노조들이 연합 전선을 구축해 대규모 총파업에 나서는 건 12년 만이다.

주요 도시 철도·항공 노조 등의 줄파업이 예고되면서 교통 혼잡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프랑스 철도공사(SNCF)에 따르면 31일 고속철도 TGV는 3대 중 1대가, 파리 근교 통근 열차 TER은 5대 중 1대가 운행 취소된다. 이에 따라 파업 전후인 30일 오후 6시부터 다음 달 1일 오전 8시 사이 운행되는 열차 이용권을 구매한 경우, 전액 환불을 보장한다고 SNCF가 밝혔다.

중앙일보

31일 파리 전역서 대중교통, 철도 노조 등의 총파업이 예상되며 교통대란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사진은 파리 근교 열차가 30일 차고지에 정차해 있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리교통공사(RATP)도 파리 내 지하철과 교외 열차 등의 운행이 크게 축소되며, 일부 지하철은 출·퇴근 피크 시간대에만 운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제2 공항인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서도 항공 관제사들의 파업으로 출발 항공편의 20%가 취소될 예정이다. 클레망 본 프랑스 교통담당 장관은 30일 현지 방송에서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어려운 하루가 될 것"이라며 "재택근무를 하거나 이동을 미뤄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교사 노조도 파업에 동참하면서 학교가 대거 문을 닫는다. 프랑스 교원노조는 전국의 초등 교사 가운데 절반가량이 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유업계 노조도 파업에 동참해 전국 주유소에 연료 공급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거리에선 연금개혁 반대 총파업 집회도 예고돼 있다. 시민들도 대거 합세해 200만 명 이상이 거리에 운집할 것이라고 노동계는 예상하고 있다. 지난 19일 1차 총파업 당시 프랑스 전국 200여 곳에서 열린 집회에 정부 추산 110만 명, 노동계 추산 200만 명의 인파가 몰렸는데, 이번엔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수도 파리에선 연금개혁 법안을 심사하는 프랑스 하원으로 향하는 대규모 거리 행진도 있을 예정이다.

중앙일보

클레망 본 프랑스 교통담당 장관은 30일 현지 방송에서 "31일 총파업으로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이 예상된다. 가급적 재택근무를 하라"고 당부했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파리 시민들이 파업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모습.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동계는 정부가 '연금수령 나이 62세에서 64세로 연장'의 내용을 담은 연금 개혁안을 철회할 때까지 파업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극좌 성향 정당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소속 마틸드파노 의원은 현지 TV 방송에서 "(마크롱 정부는) 국가를 파괴하고 있다"며 "부차적으로 대중교통 등 여러 서비스를 마비시키는 데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의 연금 개혁안에 반대하는 좌파 정당 소속 의원을 중심으로 6000개 이상의 개정안 초안이 프랑스 의회에 올라온 상황이다.

지난 25일 프랑스 여론조사 기관 엘라베에 따르면 프랑스 국민의 72%는 연금개혁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 정부는 정년 연장과 관련해 절대 양보할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 중이다. 30일 프랑스 하원 상임위원회가 연금개혁 법안을 상정하면서 일부 조처와 관련해 조정의 여지가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이날 엘리자베스 보른 프랑스 총리는 "정년 연장에 대한 협상은 없다"고 일축했다. 제랄드 다르마냉 프랑스 내무장관은 총파업에 나선 노조를 향해 "노동 가치에 대한 불신이 가득하다"며 "정치적 좌파가 나라를 망치려 한다"고 비난했다.

프랑스의 연금 개혁안은 현행 62세인 정년을 오는 9월 1일부터 매년 3개월씩 단계적으로 연장해 2030년까지 64세로 늘리고, 연금을 100% 수령하기 위한 사회보장 기여 기간을 42년에서 43년으로 1년 연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개혁 없이는 적자를 감당할 수 없어 현재의 연금제도가 존속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대선에서 이같은 내용의 연금개혁을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다.

김서원 기자 kim.seow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