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거래소, 파생상품시장 개장 15분 앞당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31일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023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거래소 핵심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한국거래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가 파생상품시장 개장 시간을 15분 앞당기고 배당 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무차입 공매도 혐의 적발에 걸리는 시간은 이틀로 단축하기로 했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3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파생상품 시장의 가격 발견 기능을 높이기 위해 파생상품 개장 시간을 15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현재 현물시장과 같은 오전 9시에 개장하는 파생상품시장을 앞으로는 오전 8시45분에 개장하겠다는 것이다. 일본, 홍콩, 대만 등 주요 해외 주식 시장들은 현물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파생상품시장을 먼저 개장한다.

손 이사장은 “자본시장에서는 상품값이 제때 발견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며 “파생상품 시장의 개장 시각을 조금만 앞당기면 야간에 발생했던 글로벌 시황 정보가 파생상품 시장에 먼저 반영돼서 주식시장 개장 시점의 가격 변동성도 축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손 이사장은 “한국 증시 저평가를 극복하기 위해 깜깜이 배당 지금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는 배당받을 주주가 정해진 후에 배당금이 정해져서 투자자들은 배당금액도 모른 채 깜깜이 투자를 하고 있다”며 “배당금이 먼저 정해진 후에 배당금이 정해지도록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국거래소는 시장 신뢰도 제고를 위해 1주일 이상 걸렸던 무차입 공매도 혐의 적발 기간을 2일로 단축하고, 자본시장법상 불공정 거래자는 최대 10년간 신규거래 및 계좌 개설을 제한하기로 했다.

공모주의 상장 당일 주가 변동 가능 범위를 63~260%에서 60~400%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는 상장 당일 주가가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결정되고 장중 상한가)’을 기록할 경우 거래가 사실상 중단되는 일이 벌어져 가격발견 기능을 해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외에도 거래소는 대체거래소(ATS)와의 경쟁에 대비해 매매 제도와 인프라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증권형 디지털자산이 상장·유통될 수 있는 디지털 증권시장을 개설할 계획이다. 손 이사장은 “ATS는 큰 관점에서 거래소의 동반자이지만, 거래소의 경쟁 상대라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라며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 빠르고 편한 서비스를 좋은 가격에 제공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채영 기자 c0c0@kyunghyang.com

▶ 나는 뉴스를 얼마나 똑똑하게 볼까? NBTI 테스트
▶ 이태원 참사 책임자들 10시간 동안의 타임라인 공개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