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케이팝 제너레이션’ 제작진 “케이팝의 다중적 의미 조명하는 다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부터)정형진 기획총괄PD, 차우진 스토리총괄PD, 임홍재 책임PD.(위 왼쪽부터) 이예지 연출, 김선형 연출.
(사진=티빙)[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케이팝은 팬덤 이코노미란 말이 나올 정도로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했습니다. 나아가 산업이 발전하면서 팬덤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진 만큼 저희 콘텐츠를 봐주시는 분들 역시 케이팝과 팬덤에 대한 시각이 달라지시게 될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31일 온라인으로 열린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 인터뷰에서 정형진 기획총괄PD는 이 같이 말했다.

‘케이팝 제너레이션’은 지난 26일 1화를 공개한 후 신선한 케이팝 다큐멘터리라는 평을 받으며 오는 2일 2화 공개를 앞두고 있다. 1화에서는 ‘덕질’ 에피소드를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케이팝을 탐구하며 국내 최초 케이팝 다큐멘터리 시리즈의 포문을 열었다.

매 회차별 다른 주제로 케이팝의 모든 것을 다루는 ‘케이팝 제너레이션’은 옴니버스 구성으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팩츄얼 엔테테인먼트다. 지난 26일 공개된 1화 ‘덕질’ 에피소드는 케이팝 문화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팬덤의 이야기를 다각도로 풀어내 다양한 모습을 선보였다.

정형진 기획총괄PD는 기획의도에 대해 “시대와 세대가 바뀌면서 글로벌 주류음악으로 케이팝이 부상했는데 사실 아티스트 별로 콘텐츠는 많았지만 현상이나 사건 등 다중적인 맥락에서 짚어주는 콘텐츠는 없다고 생각했다”면서 “티빙 측과 상의하다가 한번 이런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해서 만들게 됐다”고 말했다.

차우진 스토리총괄PD는 “정형진 대표를 처음 만난 게 2021년 5월인데 개월 수로치면 20개월 정도됐다”면서 “케이팝이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장르가 되고 있는데 이런걸 정확히 짚어내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6일 공개된 1화에서는 케이팝 문화의 한 축을 담당하는 팬덤과 그들이 만들어내는 오늘날의 문화 현상을 다각도로 조망했다. 임홍재 책임PD는 “사실 팬들은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이전까지는 단순히 감상하고 혹은 음악이나 이런걸 구매하고 지지하는 단계였다면 이젠 산업 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2차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했다”면서 “이분들을 카메라앞에 모시는 과정은 어려웠지만 어떤 활동을 하는지 들어봤고, 대상화에 그치지 않으려 노력한 가운데서도 문화적 산업 안에서 그들이 갖고 있는 위상을 담아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케이팝 콘텐츠인 만큼 아티스트와의 이야기도 눈길을 끌었다. 그 중 케이팝 문화의 발전을 1세대 아이돌 강타부터 슈퍼주니어 이특, 2PM, 샤이니 민호에 이어 NCT 도영,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ENHYPEN), 아이브(IVE), 르세라핌 (데뷔순)까지 케이팝 아티스트 전 세대가 출연해 이러한 흐름들을 증언한 것도 이 다큐멘터리의 특별함이다.

정형진 기획총괄PD는 “시대가 바뀌고 세대가 변했는데 케이팝 역시 세로운 세대가 바뀌고 주류음악으로 부상하는 단계에 있다”면서 “저희는 이렇게 정의를 내리지만 팬들이나 아티스트들은 또 다르다. 케이팝 모습들이 이전 세대하고 표현, 소비하는 형태가 다르고 본인들이 갖고 있는 문화적 경험도 이전 3세대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4화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케이팝 백과사전으로 불리는 ’케이팝 제너레이션‘은 계속해서 더 다양한 주제로 케이팝을 탐구할 예정이다. 2화에서는 0에서 출발해 1을 만들기까지 벌어지는 케이팝 제작의 비하인드를 다룰 예정이다. 그간 밝혀지지 않았던 케이팝의 제작기를 통해 또 어떤 새로운 부분을 만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티빙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케이팝 제너레이션‘ 2화는 내달 2일 오후 4시 티빙에서 공개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