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1∼2일 전 고체연료 엔진 시험"…軍 "동향 주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VOA 보도…위성사진에 함북 마군포 엔진시험장 '화염 자국'

軍 "인원·차량 유심히 관찰"…전문가 "이르면 내달 고체 ICBM 시험 가능성"

연합뉴스

북한 "15일 서해위성발사장서 대출력 고체발동기 시험성공"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2월 15일 오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고체연료발동기 지상시험을 현지지도하는 모습.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하채림 기자 = 북한이 1∼2일 전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발사체 엔진 시험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1일 보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미국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가 전날 공개한 민간 위성사진 서비스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에 함경남도 함주군 마군포 엔진시험장의 변화된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 29일 오전 10시 53분 촬영된 사진에선 별다른 변화가 없었지만, 30일 오전 9시 3분 사진에는 엔진시험장 내 시험대 바로 옆 들판이 검게 그을려 있었다.

그을린 흔적은 엔진 시험대 끝부분에서 시작돼 기다란 나팔 모양으로 뻗어있으며, 길이는 120m에 달해 현장에서 강력한 화염이 분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VOA는 전했다.

이번 시험 정황을 포착한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의 데이비드 슈멀러 선임연구원은 VOA와 통화에서 "북한이 우주개발(위성) 발사 프로그램에 고체연료를 사용한 적은 없어 이번 시험을 미사일 프로그램용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다만 고체연료 기술은 위성과 탄도미사일 발사 양쪽에 활용이 가능하다면서 "위성발사용 로켓 추진체 개발이 목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그래픽] 북한 고체연료 엔진 시험 정황 포착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북한이 하루 이틀 전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발사체 엔진 시험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1일 보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미국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가 전날 공개한 민간 위성사진 서비스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에 함경남도 함주군 마군포 엔진시험장의 변화된 모습이 포착됐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그는 "북한 동해안 흥남 바로 옆 마군포는 북한의 주요 고체연료 시험장이 들어서 있는 곳"이라며 "마군포는 북한 화학공업의 중심지로 로켓용 고체연료도 생산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군은 마군포 엔진시험장 일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고체연료 엔진 추가시험 가능성에 대해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인원 및 차량 등의 움직임에 대해서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번에 고체연료 엔진 시험을 한 게 맞는다면 지난달 15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 지상분출시험을 한 지 한 달 반 만에 재시험에 나선 것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일 공개한 신년사 성격의 노동당 전원회의 보고에서 '2023년도 핵무력 및 국방발전의 변혁적 전략'을 천명하며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예고한 바 있다.

기존 ICBM 화성-15형과 화성-17형 등을 보유한 북한이 또 다른 ICBM 체계를 개발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고체연료 기반의 신형 ICBM을 개발하겠다는 뜻이다.

고체연료 무기는 기존 액체연료와 비교 시 연료를 발사체에 상시 적재해둘 수 있어서 연료 주입이 필요 없다. 그만큼 발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은밀성과 기동력이 뛰어나다.

이에 따라 북한이 이르면 다음 달 신형 고체연료엔진 ICBM 시험발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신승기 한국국방연구원(KIDA)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이 새로 개발한 엔진의 소위, 지상분출시험을 진행한 이후 이를 적용한 신형 유도무기를 대략 2∼4개월 전후로 공개하거나 시험 발사하는 전례가 있었다"고 짚었다.

따라서 이르면 2월에서 늦어도 상반기 내에 신형 고체연료엔진 ICBM을 공개 및 시험 발사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전망했다.

또 지난달 북한이 지상분출시험에서 공개한 추력(140tf)을 미국의 고체연료엔진 ICBM 1단 추진체계 추력과 단순 비교할 경우 최대 탑재중량을 '2t 전후'로 봤다.

이에 따라 북한이 1개당 300∼400㎏ 중량의 전략급 핵탄두(재진입체) 5∼6개 탑재를 목표로 중형 ICBM급 추진체계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신 연구위원은 추정했다.

cla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