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칠레 산티아고 애플 매장에 대낮 떼강도…경찰과 총격전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전자제품점 피해 잇따라…허술한 감시·수사 미진 등 원인

연합뉴스

도로에서 검문 검색하는 칠레 경찰
[칠레 경찰 트위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 칠레에서 전자제품 판매점을 대상으로 한 무장 강도 사건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중남미 매체 인포바에에 따르면 일요일인 전날 오후 3시께 칠레 수도 산티아고 라레이나 지역 대형 쇼핑센터인 플라사에가냐 몰에서 10여명의 괴한이 무장한 채 침입했다.

이들은 아이폰과 맥북 등을 판매하는 애플 매장에 들어가 안에 있던 직원을 총으로 위협한 뒤 제품을 마구잡이로 쓸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창문과 유리 칸막이 등 내부 시설물을 때려 부수기도 한 그들은 몇 분 만에 강도짓을 마치고 대기중이던 차량 2대를 이용해 도주했다.

이 과정에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과 거리에서 총격전도 벌였다. 일부 강도들은 경찰이 쏜 총에 맞아 다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셜미디어에는 대낮에 대로 한복판에서 들리는 총성과 함께 용의자로 추정되는 이들이 차량에 급히 탑승해 달아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공유됐다. 범행 현장에서 깜짝 놀란 일부 시민의 비명도 담겼다.

칠레 경찰은 용의자들이 도주 과정에 도로에 못처럼 생긴 날카로운 금속류를 뿌려 경찰 차량을 따돌렸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강도 사건 관련 인터뷰하는 마르셀로 레핀 산티아고 서부경찰서장
[칠레 경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칠레에서는 전자제품 판매점에서의 강·절도 범죄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12월 29일 산티아고 아라푸코마이푸 몰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무장 강도들이 침입해 총을 쏘며 매장 내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을 강탈했고, 며칠 뒤엔 또 다른 쇼핑센터에서 최소 7명의 남성이 경비원을 폭행하고 고가의 전자제품을 훔쳤다.

지난해 11월 21일에도 산티아고 세리요스 지역 플라사 오에스테 몰에서 애플 제품 지역 유통업체에 무장 강도가 침입해 공중으로 총을 쏘며 맥북 등을 챙겨 달아난 것으로 조사됐다.

현지에서는 무장 강도들이 예전처럼 귀금속 가게나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을 눈독 들이기보다는 전자제품 판매점을 주요 타깃으로 삼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 있다.

보석상이나 은행만큼 감시망이 철저하지 않은 데다 쇼핑몰 보안요원의 경우 5명 이상 떼강도를 제압할 수 있는 훈련을 받지 않았다는 판단 때문이라는 게 경찰의 분석이다.

검거율이 낮다는 것도 유사 범행을 부추기는 원인으로 꼽힌다.

실제 최근 잇따른 칠레 쇼핑몰 전자제품점 강도 사건에서 경찰에 체포된 사람은 없다고 인포바에는 보도했다.

walde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