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바빠진 野 주말…이재명은 檢 출석, 지도부는 장외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 檢 향해 "오라 하니 또 가겠다" 보복 프레임 부각
지도부도 주말 '국민 보고대회' 열며 여론전 나서


더팩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검찰의 추가 소환 요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장외 투쟁 의사를 밝히며 여론전에 나설 계획이다.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추가 소환 요구에 30일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며 출석 의사를 밝혔다. 이 대표는 동료 의원들과 지지자들을 향해 다음 검찰 출석엔 '동석 변호사 외엔 아무도 오지 말라며 '고독한 투사'가 되길 자처했다. 당 지도부는 '김건희 여사 특검법' 추진에 속도를 내는데 이어 주말에는 서울에서 '국민 보고대회'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의 현 정부 실태를 규탄하겠다고 장외 투쟁 의지를 보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현안과 관련한 의견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지난 28일 출석한 데 이어, 검찰의 추가 출석 요구도 수용하겠다며 '나홀로' 출석 의지를 표명했다. 간담회 도중 이 대표가 당 지도부와 기자들을 향해 웃음을 보이며 여유롭고 당당한 모습을 연출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이 대표는 자신을 향해 죄어오는 검찰의 수사가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의 정치 보복'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그는 검찰이 추가 소환을 요구하는데 관해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충분한' 분량의 진술서를 통해 의혹에 관한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며 회견 도중 자신의 검찰 조사 진술서를 들어 올리며 "(답할 내용은 이미) 이 진술서 안에 다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현 정부를 향해서는 민생위기에 '정적 제거'에 혈안이 돼 '공포 정치'를 펼치고 있다고 비유했다.

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이 공포정치를 통해 국민을 억압하고, 야당을 말살하고 장기 집권을 꿈꾸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며 "아마 (내년) 총선에도 검사 출신들이 대거 진출하게 될 것 같다. (이는) 군사 정권 시대에 군인들이 대거 정치에 참여했던 것들을 연상시킨다"고 했다. 또 국민의힘을 향해 이 대표는 "사법 문제를 정치 문제로 만드는 것이 국민의힘"이라며 "사건의 실체를 들여다보고 상식적으로 판단하고 난 다음 이야기를 하는 게 맞다"라고도 비판했다.

그는 앞서 최고위원회에서는 "윤 대통령께서 저를 검찰청으로만 자꾸 부르지 마시고 용산으로도 불러주시면 민생과 경제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윤 대통령을 비꼬기도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수 차례 윤 대통령을 향해 영수회담을 요청한 바 있으나 윤 대통령이 이를 모두 거부했다.

더팩트

이 대표는 다음 출석에는 혼자 출석하겠다며 동료 의원들과 지지자들에게 현장에 나오지 말라고 당부했다. 사진은 지난 28일 이 대표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을 당시 모습. /박헌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지지자들과 동료 의원들을 향해 다음 출석에는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마음 아프시더라도 절대로 오지 마시라"고 당부하며 '혼자' 가겠다고 말했다. 그간 검찰 출석에 동료 의원들이 동행한 것을 두고 여권에서 '방탄 정당'이라는 공세를 쏟아냈고, 지지자 사이에서도 동행 여부로 민주당 의원들을 향한 비판이 있었던 점 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일부 강성 지지층에서 검찰 출석 동행 여부를 엑셀 파일로 만들어 '좌표찍기' 공세에 나선 것에 대한 입장'을 기자가 묻자 "그리 바람직한 일은 아니겠다. 그래서 (이번엔) 오지 않는 게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답변했다. 추가 검찰 출석 일정에 관해 이 대표는 "변호인과 일정을 협의하겠다"면서도 "주중에는 일을 할 수 있게 주말을 활용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에 이어 민주당 지도부도 '장외 투쟁'도 불사하겠다며 정부·여당과의 전면전을 예고했다. 이로 인해 야당의 이 대표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한 여론전은 더 불 지펴질 것으로 보인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간담회에서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 규탄과 민생 파탄에 대한 국민 보고대회를 이번 주말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후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고위전략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대회 이름은 '윤석열 정권 민생 파탄 검사 독재 규탄대회'이고 오는 4일 토요일 오후 4시 서울 숭례문 인근에서 한다"고 말했다. 앞서 당 지도부는 지난 29일 늦은 오후 비공개 회의를 마치고 장외 투쟁을 위해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민주당은 당내 대책기구였던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와 '김건희 여사 특검 태스크포스(TF)'를 '윤석열검사독재정권 정치탄압대책본부(가칭)'로 확대 개편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조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필요한 공세를 강화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물어 이상민 장관에 대한 탄핵도 추진한다. 지난해 12월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를 통해 이태원 참사 책임을 이유로 이상민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단독으로 통과시켰으나, 윤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에 대해 "금주 내 당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의 뜻을 살펴서 최종 방침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169석' 의석수로 탄핵소추안 국회 단독 처리가 가능하다. 다만 탄핵소추는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소추위원을 맡는데, 현재 법사위원장이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어서 실효성은 떨어진다는 관측이 다수다.

더팩트

오는 2월 검찰의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가 초읽기에 들어서며 당내에서는 '사법리스크'를 둘러싼 당내 우려가 쌓이고 있다. /이새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오는 2월 검찰의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가 초읽기에 들어서며 당내에서는 '사법리스크'를 둘러싼 당내 우려가 쌓이고 있다. '비명계' 박용진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검찰은 민주당을 방탄 논란에 가둬놓는 데 성공했다"며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벗어나야 할지 깊은 고민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비명계 의원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1월 임시국회 이후 본회의도) 늦게 열려 1월 임시국회라는 게 유명무실화되지 않았나. 2월에도 (여야가) 이런 식이라면 (민주당도) '민생은 뒷전'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