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성태 “2019년 北인사 만날때 이재명과 통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해외 도피생활 중 태국에서 체포된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2023.1.17.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쌍방울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수감중)으로부터 “2019년 북한 측 인사를 만날 때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와 통화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2019년 1월 17일 중국에서 쌍방울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위)가 대북경협 협약식을 연 당일 이 대표와 통화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2019년 1월과 5월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중국에서 북한 조선아태위 관계자들을 함께 만나는 등 경기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대북사업을 추진했다. 검찰은 김성혜 북한 조선아태위 실장이 김 전 회장에게 “경기도 대신 경협 비용 50억 원을 내라”고 요구해 이를 수락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김 전 회장은 그 동안 “전화번호도 모른다”며 이 대표와의 관계를 부인했다. 그런데 최근 검찰 조사에서 입장을 바꾼 것이다. 김 전 회장과의 인연을 부인했던 이 대표 측은 이날 “통화한 것도 잘 기억 안 날 만큼 (오래된) 일이다. 지인에게 전화를 바꿔주는 통화는 이 대표 같은 유명 정치인에게 흔한 일”이라고 했다.

박종민기자 blick@donga.com
유원모기자 onemor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