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표팀도, KIA도 중요"…투손에서 '투잡' 예고한 양현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년보다 2주가량 일찍 몸 만들어…벌써 롱 토스 훈련 시작

"선발 욕심? 태극마크 달고 그런 마음 가진 선수 없을 것"

연합뉴스

출국에 앞서서 취재진과 인터뷰하는 KIA 양현종
[촬영= 이대호]


(영종도=연합뉴스) 이대호 기자 = 3년 만에 재개된 프로야구 해외 스프링캠프 출국을 앞둔 선수들 가운데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들은 평소보다 일찍 몸을 만들었다.

3월 초 개막하는 대회에 맞추기 위해서다.

대표팀 마운드 대들보 양현종(35·KIA 타이거즈) 역시 마찬가지다.

광주에서 개인 훈련을 소화하며 2월도 안 됐는데 벌써 캐치볼 훈련을 시작했다.

양현종은 3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KIA 스프링캠프지인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으로 떠나기에 앞서서 "원래 캐치볼은 2월 초쯤 하는데, 지금 30∼40m가량 던진다"면서 "대표팀 일정에 맞춰서 2주 정도 빨리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광주가 따뜻해서 몸에는 크게 무리가 안 간다는 그는 "이제는 연차도 됐고, 일정이 있으면 거기에 맞춰서 준비해야 한다. 몸 만드는 걸로 핑계를 대고 싶지는 않다"고 했다.

연합뉴스

'반드시 이긴다'
(도쿄=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17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9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슈퍼라운드 결승전 한국과 일본의 경기. 1회말 한국 선발투수 양현종이 역투하고 있다. 2019.11.17 jieunlee@yna.co.kr


10년 넘게 대표팀 마운드를 함께 책임졌던 김광현(35·SSG 랜더스)과 함께 이번 WBC 대표팀 투수 최고참인 양현종은 이강철 대표팀 감독의 부탁으로 투수 조장을 맡았다.

이 감독은 경험이 풍부한 양현종에게 젊은 투수에게 다양한 조언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양현종은 "중요한 직책이니 열심히 할 거다. 선수들끼리 대화로 풀어갈 생각에 기대가 된다"며 "연차가 쌓일수록 책임감은 커진다. 부담이 없다면 거짓말이지만, 그걸 이겨내 결과로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2013년과 2017년 대회에서 1라운드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한국 야구대표팀은 이번 대회는 4강 토너먼트 일정이 열리는 미국까지 가는 게 목표다.

양현종은 "이강철 감독님이 '미국행 비행기는 타야 하지 않겠냐'고 하시더라. 저 역시 마찬가지 생각이다. 선수들 목표는 4강"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 감독은 이번 WBC에 젊은 선수에게 선발 기회를 주겠다고 밝혔다.

양현종은 불펜에서 대기하며 승부처를 기다린다.

연합뉴스

귀국하는 프리미어12 야구대표팀 양현종
(영종도=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프리미어12 야구대표팀 양현종이 1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김경문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2019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 프리미어12 결승전에서 일본에 패배하며 준우승을 차지했다. 2019.11.18 saba@yna.co.kr


익숙하지 않은 임무지만, 그는 "태극마크 달고 (선발 욕심 같은) 그런 마음 드는 선수는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양현종은 이제 한국 야구 전체를 생각할 위치까지 올라왔다.

그는 "야구 발전을 위해, 떠나간 팬을 다시 야구장으로 불러오려면 해야 할 게 많다. 좋은 성적 못 내면 또 팬들이 등을 돌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든다"면서 "이번 대회로 침체한 한국 야구가 다시 살아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소망을 담았다.

최근 추신수(41·SSG)가 미국 현지 한인 방송에서 양현종과 김광현을 두고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발언을 해 논란을 낳았다.

이에 대해 양현종은 "크게 생각하지 않으려 한다. 중요한 시기라 이야기를 하는 게 조심스럽다"고 말을 아낀 뒤 "대표팀에 뽑힌 것 자체가 영광스럽고 당연히 최선을 다해야 하는 자리"라고 했다.

연합뉴스

KIA 양현종 '가을 야구 소환'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22일 경남 창원NC파크에서 열린 프로야구 '2022 신한은행 쏠(SOL) KBO 리그' NC 다이노스와 KIA 타이거즈 경기. 1회 말 KIA 선발 양현종이 역투하고 있다. 2022.9.22 image@yna.co.kr


양현종은 소속팀 KIA의 에이스답게 기꺼이 '투잡'을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KIA 선수단은 WBC 대표팀 훈련 장소인 애리조나주 투손 키노 스포츠콤플렉스를 함께 쓴다.

양현종은 2월 1일부터 팀 동료들과 훈련하다가 14일부터 대표팀에 합류한다.

양현종은 "이제 보니까 대표팀과 팀 훈련 장소가 가깝더라. 대표팀 훈련 끝났을 때 시간이 있으면 바로 옆이 우리 야구장이니 여유가 있으면 같이 운동할 생각"이라며 "대표팀도 중요하고, KIA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4b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