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공원서 70대 노인 때려 숨지게 한 50대…집행유예 받은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양윤우 기자]
머니투데이

법정에 앉아 있는 판사들 /사진=이지혜 디자인기자


심장질환을 앓던 70대 노인을 공원에서 폭행해 숨지게 한 50대 남성이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부산지법 형사6부(김태업 부장판사)는 폭행치사 혐의로 기소된 50대 남성 A씨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다고 30일 밝혔다.

뉴스1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021년 12월30일 오전 10시쯤 부산 영도구 한 공원에서 딸과 함께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하고 있었다. 그는 자전거를 타고 옆을 지나던 C씨를 보고 '자전거를 탈 수 없는 구역'이라고 항의했다.

그러자 C씨는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구역이라고 반박했다. 바로 옆에서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던 B씨(76)도 C씨의 말에 동조했다.

이에 격분한 A씨는 양손으로 B씨의 멱살을 잡고 밀쳤다. 바닥에 넘어진 B씨는 스케이트를 벗은 뒤 A씨의 얼굴을 때렸다. A씨는 다시 B씨를 넘어뜨린 후 그의 얼굴을 2차례 강하게 폭행했다.

B씨는 의식을 잃고 잔디밭에 쓰러졌다. B씨에게 급성심근경색 증상이 발현했고, 그는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았지만 이날 낮 12시 숨졌다.

A씨는 재판 과정에서 "폭행한 사실이 없으며, B씨가 자신을 때리는 것을 막던 중 부득이하게 손이 B씨의 얼굴에 닿았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A씨의 주장은 목격자의 상세한 진술 등에 따라 재판부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이성을 잃은 상태에서 고령인 피해자에게 가한 폭행의 내용이 상당히 좋지 않고 그 강도가 상당했다는 점에서 죄책이 무겁다"며 "명백히 인정되는 폭행을 부인하면서 피해자 유족들에게 최소한의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재판부는 A씨의 폭행 때문에 B씨가 사망했다는 검찰의 '폭행치사' 주장은 일부 받아들이지 않았다. 폭행과 사망 간 인과 관계는 인정되지만, B씨의 사망 예견 가능성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부검 결과 B씨는 심한 동맥경화와 허혈성 심장질환(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 생기는 질환으로 심근경색증이 포함됨)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B씨가 이러한 질병을 앓고 있었다는 사실을 B씨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들조차 알지 못해, 전문적인 의학 지식이 없는 A씨가 사망을 예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게 재판부의 판단이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폭행과 피해자의 사망 간에 인과관계가 없다고 할 수 없다"면서도 "피고인이 피해자가 급성심근경색을 일으켜 사망할 것이라는 점까지 예견할 수 있었다고 보기 부족하다"고 판시했다.

양윤우 기자 moneyshee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