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尹대통령, 취약층外 중산층·서민 난방비 경감도 지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취약층 난방비 지원 1천억 예비비도 재가
1800억 취약층 난방비 지원에 투입
참모들에 "정부가 할 모든 대책 강구"
"2월 난방비도 중산층, 서민에 부담될 것"


파이낸셜뉴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난방비 지원' 1천억 예비비 지출안건을 재가했다는 내용의 브리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해 1000억원의 예비비 지출 안건을 긴급 재가한 데 이어 '난방비 폭탄' 고지서를 받은 중산층과 서민까지 추가로 챙기라는 것이다. 이는 난방비를 비롯해 대중교통비 및 일반 생활물가까지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만큼 취약계층을 포함한 서민층의 민생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청사에서 가진 수석비서관회의를 통해 이 같이 지시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수석은 "경제 사정이 여전히 어렵고 전례 없는 한파로 2월 난방비도 중산층과 서민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라 대통령은 정부가 할 수 있는 대책을 모두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관련, 직전 월에 사용한 난방비가 청구되는 만큼 구체적인 난방비 경감 방식에 대해선 경제수석실에서 관련 부처와 함께 세밀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직접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경감까지 지시한 것은 최근 들어 난방비에 대한 급격한 인상안으로 현 정부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제기되는 것을 의식한 것이란 해석이다.

윤 대통령은 또 "어려운 분들이 잘 몰라서 가스비 지원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관계 부처가 철저히 안내하라"고 거듭 당부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앞서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2배 인상안과 관련,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1000억원의 예비비 지출안건을 긴급 재가해 총 1800억원의 난방비 지원에 투입되도록 했다.

윤 대통령의 재가는 통상 국무회의 당일 저녁이나 다음날 오전에 내려지지만,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은 하루라도 빨리 지원돼야 한다는 점에서 국무회의도 하루 앞당겨 열어 재가 타이밍을 앞당겼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오는 4월까지 사용할 수 있는 약 118만 가구의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은 15만2000원에서 30만4000원으로 두배 인상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