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반도체 한파' 삼성전자 "인위적 감산 없다" 입장 선회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서 감산 여부 밝힐지 주목

메모리 업황 악화에 감산 기대감 주가에 선반영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글로벌 경기 침체로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급감하며 반도체 업계가 역대급 한파에 시달리는 가운데 그동안 '인위적인 감산은 없다'고 못 박아온 삼성전자가 과연 입장을 바꿀지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온통 집중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이미 삼성전자의 감산을 기정사실화하며 향후 시장 반등에 대한 전망을 쏟아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구체적인 감산 계획을 밝히지는 않을 것이라는 상반된 예상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서초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3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31일 작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열리는 콘퍼런스콜에서 향후 설비투자 계획과 감산 여부 등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메모리 반도체는 현재 공급 과잉에 따른 재고 증가와 수요 위축에 따른 가격 급락 상황에 직면해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역대 최악의 침체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메모리 수요의 중요 지표인 재고가 3배 이상 증가해 역대 최대인 3∼4개월치 공급량 수준에 달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메모리 반도체가 주력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000660]도 재고가 넘쳐나고 있다. 작년 3분기 말 기준 삼성전자의 반도체 재고는 26조3천652억원, SK하이닉스의 재고는 14조6천650억원이다.

이런 가운데 2, 3위인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 등이 잇따라 투자 축소와 감산 계획을 내놓는 등 반도체 수급 개선에 나섰지만 메모리 반도체 1위인 삼성전자는 그동안 '인위적 감산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메모리 반도체는 특성상 수요가 부진하더라도 공급이 수요를 밑돌 경우 가격 상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까지 감산에 나서면 글로벌 수급 상황이 개선돼 메모리 가격도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도체 한파' 삼성전자(CG)
[연합뉴스TV 제공]


이미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감산과 투자 축소를 전제로 반도체 시장 전망을 내놓고 있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투자 여력이 있는 삼성전자도 1분기 반도체 부문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며 올해 투자를 축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투자 축소로 인한 공급 축소 효과는 상반기보다 재고가 줄어든 하반기에 집중되며 이를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메모리 반도체 업체의 실적 개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메모리 회사들의 적극적인 공급 감소 노력으로 하반기부터 수급은 개선될 것"이라며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고객사 재고는 크게 소진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메모리 업체들의 감산 효과가 본격화되면 올해 1분기를 지나면서 재고가 정상화되고 가격 반등도 가능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반도체 업황 회복을 앞당기려면 삼성전자도 감산에 동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8세대 V낸드'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이 같은 기대감은 삼성전자의 주가에도 이미 반영됐다.

삼성전자가 지난 6일 시장 기대치를 크게 밑도는 작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지만 실망 매물이 쏟아지기보다 오히려 감산 기대감이 제기되며 이달 초 5만5천원대였던 주가는 이날 6만3천원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삼성전자는 현재 상황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만일 삼성전자가 감산에 나서지 않는다면 지금의 반도체 업황 다운사이클(침체기)은 더욱 늘어지고, 그나마 올해 하반기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내부적으로도 막판까지 감산 여부에 대한 메시지를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감산에 대해 보다 완화된 메시지를 시장에 전달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인위적 감산이 없다'는 기조를 바꿀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웨이퍼 투입량을 조절하는 인위적인 감산을 공식화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메모리 시장이 반등하면 삼성전자가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누가 과감히 인위적 감산을 결정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시절 외에는 삼성전자가 인위적 감산을 공식화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그보다는 공정 전환이나 생산 라인 효율화 등에 따른 기술적·자연적 감산을 꾀할텐데 이마저도 공식적으로 언급할지는 미지수"라고 밝혔다.

1분기를 지나면 경쟁 업체의 감산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전자가 경쟁 업체 대비 풍부한 현금 등을 바탕으로 당분간 버티면서 다가올 호황기에 대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연합뉴스

삼성전자 서초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2021∼2026년 메모리 반도체의 연평균 성장률은 전체 평균(5.8%)을 웃도는 6.9%로 전망됐다. 지금은 감산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반도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는 셈이다.

5G, 인공지능(AI), 고성능컴퓨터(HPC) 등 첨단 산업이 모두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필요로 하는 만큼 메모리 반도체 수요는 향후에도 꾸준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들어 메모리 업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전자가 굳이 '인위적 감산'을 택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SK하이닉스도 다음달 1일 실적 발표와 콘퍼런스콜이 예정돼 있다. 다만 추가적인 투자 축소나 감산 계획 등을 발표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는 이미 작년 3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지난해 10조원 후반대였던 투자 규모를 올해 50% 이상 감축하고 수익성 낮은 제품을 중심으로 생산량을 축소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중국 우시 등 주요 생산라인에서 웨이퍼 투입량도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hanajja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