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3년간 봉쇄 헛수고"…코로나19 사망 급증에 中국민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디언 "시진핑, 외견상 권력 영향 없지만 명성에 흠집"

연합뉴스

상하이의 한 병원응급실에서 산소공급기를 이용 중인 환자들
[EPA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중국이 3년간 이어온 '제로코로나' 정책에 마침표를 찍은 이후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대한 국민 여론이 악화할 조짐을 보인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중국 내 의료시설들에서는 매일 1만명이 넘는 위중증 환자가 새롭게 보고되고 있다.

급증하는 사망자에 영안실은 포화상태다. 약국은 의약품 부족을 겪고 있으며, 외국 제약회사들과의 협상이 지연되면서 항바이러스제 공급도 차질을 빚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중국인 대다수는 아는 사람 거의 모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다고 밝히는 상황이며, 연로한 친척이 목숨을 잃었다는 사람도 다수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상하이에 거주하는 대학생 서니(19·여·가명)는 작년 12월 중국 정부가 제로코로나 정책을 폐기했을 당시만 해도 안도감을 느꼈으나 이제는 그저 분노할 뿐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대처할 준비가 안 된 상황이란 걸 알면서도 방역을 완화했다는 정황이 갈수록 뚜렷해져서다.

그는 이로 인해 자신도 할아버지를 잃었다면서, 작년 4월 도시를 통째로 봉쇄하는 극약 처방에도 잠자코 순응했던 것이 "모두 헛수고였던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음력 설 연휴 첫날 베이징 시내를 메운 인파
[AP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의 갑작스러운 '위드코로나' 전환은 보건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다.

중국 외에도 많은 국가가 고강도 방역을 포기하고 일상회복으로 가는 길을 택했으나, 예방 접종률을 높이고 의약품과 병상 등 자원을 사전에 확보하는 등의 준비가 충분히 이뤄졌는지에 의문이 남기 때문이다.

호주 제임스쿡 대학의 전염병학자인 에마 맥브라이드 교수는 "비록 감염될 사람의 수에는 큰 차이가 없을지라도 방역 완화는 완만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보건체계가 과도한 부담에 기능을 잃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작년 11월 중국 각지에서 방역 완화를 요구하는 '백지시위'가 일어나고 12월 시 주석이 제로코로나 폐기를 결정하는 과정은 '급전환'에 가까웠다는 평가다.

그 이전까지는 일상회복에 대비하는 것이 시 주석에게 반기를 드는 '정치적 자살'로 여겨졌을 것이란 점도 대량사망 사태의 배경이 됐을 수 있다.

중국 정치 전문가 일부는 이로 인해 각 지방정부가 백신 접종률을 높이거나 의료진, 병상, 의약품을 확보하는 등 움직임에 소극적으로 임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연합뉴스

보호복 차림으로 거리에 나선 상하이의 한 여성
[EPA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다른 한편에선 정보통제로는 더는 억누를 수 없을 정도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했기 때문에 시 주석이 제로코로나 정책을 폐기했다거나, 국가경제 정상화를 위해 단시일에 '집단면역'을 확보하려는 시도라는 등의 해석도 제기된다.

중국 보건당국이 지난주 인구의 80%가 코로나19에 감염됐고 2차 대유행이 발생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밝힌 것은 이런 해석에 힘을 실어주는 정황이라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가디언은 "중국 전역의 수십만 가정이 가족이나 친지를 애도하고 있으며, 많은 이가 정부에 대한 믿음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면서 "이번 일은 외견상 시 주석의 권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그의 명성에 흠집을 냈다"고 평가했다.

한때 애국자였지만 이번 일로 환상에서 깨어났다는 광저우의 한 32세 남성은 "이런 정치·경제 체제 전반을 명확히 볼 수 있게 해준 코로나19에 어쩌면 감사해야 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hwangc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