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美 의학계 “비만 어린이, 약물·수술로 치료해야”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2세 이상부터 비만치료제 처방 권고

13세 이상 고도비만일 경우 수술까지

“비만 부르는 사회적 요소부터 제거해야” 비판



헤럴드경제

[123RF]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미국 소아과학회(AAP)가 최근 아동 비만을 약물과 수술 등 공격적인 방법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권고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AAP는 최근 비만 어린이 치료를 뒤로 미뤄서는 안 된다며 15년 만에 새 치료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AAP는 이 지침에서 6세 전후의 어린이들도 비만 정도에 따라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또 12세 이상 비만 어린이들에게는 소아과 전문의가 오리스타트·삭센다·큐시미아 등 최근 출시된 비만 치료제를 처방하고 13세 이상 고도비만의 경우 '베리아트릭 수술'로 불리는 비만대사 수술을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여기엔 소화기관을 성형해 비만 원인을 없애는 이 수술에는 위밴드, 위소매절제술, 위우회술 등이 포함된다.

AAP가 이처럼 공격적인 지침을 제시한 배경에는 당뇨 등 성인병 질환을 예방하려면 조기에 비만을 치료해야 한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새 권고 작성에 참여한 소아과 전문의 나즈랏 미르자는 “의학적 치료와 예방은 함께 진행돼야 한다”며 “비만은 만성적인 질환이며, 건강한 생활습관 외에도 약물과 수술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누군가는 고혈압을 앓는 이에게 짠 음식을 줄이라고 말하겠지만, 혈압이 내려가지 않으면 약을 먹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하지만 의료계 일각에서는 이런 접근을 두고 우려섞인 시각이 고개를 든다.

미국 미네소타주 의사 케이티 밀러는 AAP의 권고에 대해 “어린이들이 자신의 신체와 힘겨운 관계를 설정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약물·수술 치료법에 대해 “비용도 많이 들고, 종종 최적의 여건 속에서도 실패 사례가 나온다”며 “빈곤과 식량 부족, 주거 불안정 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이어트를 얘기할 수는 없는 법”이라고 말했다. 아동 비만을 불러일으키는 사회적 요소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미국 워싱턴에서 세 아이를 기르고 있는 줄리아는 BBC 인터뷰에서 "나라면 부모로서 아이에게 다른 음식을 주고, 운동을 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웃 트레이시도 "수술과 약물 치료는 최후의 수단이 돼야 한다"고 거들었다.

why3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