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종합] 이재명, '50분 작심' 발언...檢 출석 예고하며 '윤석열 검사' 정권 규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서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대장동 의혹'으로 검찰에 출석한 지 이틀 만에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추가 소환에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대선)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며 검찰의 조사 과정에서의 부당함을 지적하며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추가 소환 조사에 응하겠다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30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검찰권을 이용해서 진실을 발견하는 게 아니라 기소를 목적으로 조작을 하고 있다.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제가 부족해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배석자들의 만류에도 기자들의 질문을 계속 받으며 50여분간 기자회견을 이어갔다. 일부 기자의 질문에는 논쟁에 가깝듯 적극적으로 답변하며 강경하며 적극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정확한 출석 일시를 묻는 질의에 "수사라는 게 오늘 내일 안 하면 큰일 나는 것이 아니라 변호인과 일정을 협의하겠다"며 "가급적 주중에는 일할 수 있게 주말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조사 당시) 남은 신문 분량, 소요시간 등을 계속 알려주지 않았다. 추사 소환이 필요하다는 명분을 만들었던 것으로 판단된다"며 "검찰권 남용의 대표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진실 규명 위해 결론을 내는 게 아니라 결론을 내놓고 시간을 끌어 결론에 짜맞추기 위해 사건 내용을 왜곡한다. 수사 자체가 아니라 모욕을 주기 위한, 또 국민적 의구심을 만들기 위한 정치행위를 하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1.30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권을 향한 강경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검사의 나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국민의 나라에서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나라가 돼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군사정권 시대에도 최소한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 시늉은 했다 그러나 검사독재정권에서는 최소한의 배려나 고려도 하지 않는다"며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이 공포정치 통해 국민 억압하고 야당 말살하고, 장기 집권 꿈꾸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 심지어 여당 안에서도 제거 작업이 시작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선 "(사법리스크 상황을) 정치적 논쟁으로 만든 게 국민의힘 아닌가. 사법 문제라고 하면서도 정치 문제로 만드는 게 국민의힘"이라고 직격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 맞대응으로 장외투쟁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배석한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번 주말이 이태원 참사가 벌어진 지 100일이 되는 날"이라며 "당 차원에서 윤석열 검사독재정권 재판과 민생 파탄에 대한 '국민보고대회'를 이번 주말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eo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