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케이뱅크 “빅데이터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자체 데이터센터(IDC)에서 운영하던 빅데이터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했다고 30일 밝혔다.

조선비즈

케이뱅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스템은 금융 애플리케이션(앱) 사용 로그, 상담이력 대량 로그 등 금융사가 보유한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해 필요에 따라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고객관계관리(CRM)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 등에 사용된다. 특히 금융의 미래로 평가받는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핵심으로 평가받는다는 게 케이뱅크 측의 설명이다.

케이뱅크는 고객이 빠르게 늘며 데이터 처리량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하고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결정했다.

케이뱅크 측은 “클라우드 방식은 필요한 자원을 원하는 만큼만 네트워크상에서 사용한다”면서 “자원의 무제한에 가까운 사용이 가능해 비정형 데이터를 대량으로 분석할 때 신속하고 원활한 대응이 가능하면서도 사용량만큼만 비용을 부담하면 돼서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설립 초기부터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신용평가 고도화, 앱 사용자환경(UX) 개선, 고객 상담 서비스 개선, 머신러닝 기반 앱 개인화 서비스 등에 사용해오고 있다.

지난해 5월 머신러닝 알고리즘(MLOps)을 적용, 앱을 고객 행동패턴을 반영한 개인 맞춤형으로 새롭게 개편한 것이 대표적이다.

케이뱅크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개별 고객의 행동 패턴과 요구를 더 정확하게 반영한 앱 사용자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신용평가의 신속성을 높이고, 개인 맞춤형 신상품 출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은행권에서 빅데이터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한 것은 케이뱅크가 처음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차대산 케이뱅크 테크본부장은 “클라우드의 다양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자유로운 컴퓨팅 자원을 동원해 케이뱅크의 데이터를 금융 혁신에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케이뱅크는 클라우드 기술을 통한 금융 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겠다” 라고 말했다.

정민하 기자(mi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