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성전환 전 성폭행’ 여성 교도소 수감 가능한가…스코틀랜드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성으로 성전환한 재소자가 남성일 때 여성 대상 성범죄를 저질렀다 해도 여성 전용 교도소가 수감할 수 있을까.

세계일보

남성일 때 강간 범죄 저지르고 여성으로 성전환한 이슬라 브라이슨(31) 트위터 캡처.


이 같은 딜레마에 직면한 스코틀랜드는 해당 사례의 경우 여성 전용 교도소에 수감하지 않기로 했다.

영국 더 타임스와 가디언에 따르면 키스 브라운 스코틀랜드 법무부 장관은 2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스코틀랜드 내 모든 트랜스젠더 수감자의 전과에 대한 긴급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발표는 스코틀랜드에서 남성일 때 여성 두 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재판을 기다리던 중 여성으로 성전환한 뒤 여성 전용 구치소에 수감된 이슬라 브라이슨(31)을 두고 논쟁이 불거지자 나왔다. 성범죄 전력이 있는 브라이슨이 여성 구치소에 들어가자 스코틀랜드에 사회에서는 그와 같은 구치소에 있는 여성 재소자의 안전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터져 나왔다.

이에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지난 26일(현지시간) 브라이슨을 남성 교도소로 이송하겠다고 발표했으나, 13세 소녀를 스토킹한 전력이 있는 또 다른 트랜스젠더 여성 앤드루 번스가 자신을 여성 교도소로 이송해달라고 거듭 요청하는 등 논란이 이어졌다.

브라운 법무부 장관의 이번 발표로 앞으로 스코틀랜드 내 트랜스젠더 범죄자는 여성을 상대로 한 범죄 전력이 있는지와 관련한 위험 평가를 거친 후 해당 결과에 따라 교도소 배치를 받게 됐다. 스코틀랜드 교정 당국도 전날 트랜스젠더 수감자의 전과 등 기록을 재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운 법무부 장관은 “우리는 트랜스젠더 여성이 여성에 대한 본질적 위협이라는 인식이 사회에 뿌리내리게 해서는 안 된다”면서도 “그러나 일부 트랜스젠더 여성은 사회의 다른 집단과 마찬가지로 범죄를 저지르고 감옥으로 보내지는 일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브라운 장관은 “이번 정책이 스코틀랜드 교도소가 트랜스젠더 재소자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모든 수감자의 안전을 보장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희진 기자 he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