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서울경찰청 "건설 현장 불법행위 18건, 160여명 수사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대노총 압수물 분석 후 신속한 조치할 것"

"전장연 공무집행방행 혐의 5명 중 1명 조사"

뉴스1

서울경찰청 전경 2022. 5. 16/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서울경찰청이 건설현장 불법행위 집중단속과 관련해 "18건, 160여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30일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중부경찰서에서 2명을 구속 송치한 사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현장 신고 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고 배후, 공모관계까지 적극 수사할 예정"이라며 "현장의 단순한 불법행위인지 조직적인 범죄인지, 지도부의 지시를 받은 것인지 등에 대해서 수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법행위와 관련해 양대노총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것과 관련해선 "압수물을 분석 중"이라며 "분석 완료되면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업체 조사는 어느 정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지하철 승하차 시위로 지하철 운행을 방해하고 도로를 점거한 혐의를 받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에 대해선 "관련자 27명을 조사했고 이 중 24명을 송치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1월 삼각지역 집회 과정 중 경찰관 폭행 등 불법행위를 벌인 5명에 대해선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1명을 조사했고, 나머지 4명은 출석 요구 중이라고 부연했다.

주택 1139가구를 보유하다가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사망한 '빌라왕' 김모씨 사건과 관련해선 "김모씨는 사망했지만 배후, 컨설팅업체, 부동산업체 등에 대해서 면밀하게 수사 중"이라고 전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하던 '닥터카'에 탑승해 재난지원의료팀 현장 도착을 지연시켰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선 "지난번(20일) 조사를 했고, 혐의 성립 여부에 대해서 법률 검토 중에 있다"고 했다.

유족 동의 없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된 언론매체 '시민언론 민들레'에 대한 수사 상황과 관련해선 "지난주 압수수색을 했고 압수물을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스토킹한 혐의로 고소당했다가 구속영장이 기각된 '시민언론 더탐사' 소속 기자에 대해선 전반적으로 사건을 재검토하고 있다. 강진구 더탐사 대표 등 더탐사 취재진은 앞서 지난해 11월27일 서울 강남의 한 장관 주거지를 찾아가 집 앞에서 한 장관의 이름을 부르며 유튜브로 생중계했다가 주거침입 혐의로 입건됐다.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더탐사가 시민단체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한 사건과 관련해선 "서초경찰서에서 주요 고발인, 더탐사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간 압수 수색을 한 증거에 대해서 계속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청담동 술자리 의혹은 지난 7월19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술집에서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이 김앤장 변호사 30여명,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등과 새벽까지 술을 마셨다는 내용이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촛불중고생시민연대(촛불연대)에 대해선 "고발인 조사 마쳤고, 이후 수사 중이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로 한 데 대해선 "고발장이 접수되면 어디로 배당할지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songs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