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오세훈 "전장연, 사회적 약자 아냐…오히려 시민들이 약자"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서울시청서 기자간담회…시정 이슈 관련 언급
"모순되는 시위…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
"마포소각장 건립, 계획대로 진행…협조 당부"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1.30.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하철 운행이 지연돼 불가역적인 손실을 보는 시민들이 약자다"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30일 서울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가 전장연에 요청할 것은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를 용인할 수 없으니 앞으로는 자제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과 전장연은 우여곡절 끝에 다음달 2일 단독면담을 가지기로 했다.

그는 "장애인이 약자라는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더 이상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BBC 보도를 언급하며 "런던, 뉴욕 지하철은 평균 70% 정도가 장애인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접근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에 비해 우린 5% 정도"라며 "서울시 지하철이 결코 국제적인 수준에 비춰 낮은 수준은 아니다. 그것도 내년까지 다 설치한다고 약속했고, 잘 진행되고 있다. 이동권을 근거로 해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한 시위는 더 이상 시민들이 용인하기 힘든 정도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 하나는 전장연이 이제 초점을 바꾸고 있다. 장애인 권리 예산으로 이름을 붙이긴 했지만 찬반양론이 있는 탈시설이 70~80%를 차지한다"며 "지금 지연하는 건 탈시설 예산을 본인들이 원하는 만큼 정부가 편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충분히 반영했기에 그런 이야기는 더 이상 안 나온다. 그렇다면 매우 모순되는 시위다. 정부가 편성해주길 바라는 탈시설 증액 예선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서 서울시 지하철을 세우는 형태의 시위가 더 이상 용인해서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오 시장은 "사회적으로 정부에 요구하는 게 있고, 바라는 게 있다고 해서 그런 단체들이 지하철 운행에 지장이 있는 시위를 하면 대중교통 정신성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 기본 질서가 유지되겠나"라며 "지하철 운행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 원칙에는 조금도 양보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전장연이 관철 수단으로 지하철 지연 시위에 임한다면 서울시는 절대 용인할 수 없다. 이미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반드시 소송을 통해 손실 보상, 손해배상을 받을 생각이다. 그 점을 분명히 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며 "이번 만남은 전장연과 입장을 달리하는, 다시 말해 탈시설 반대 단체도 있다. 함께 연이어 만나려고 한다. 전장연이 탈시설 관련해 시위하는 게 얼마나 논리적으로 부당한지 알리는 자리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마포소각장 추가 건립과 관련해서는 "계획대로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마포구청에서 전처리 시설을 만들어 미리 쓰레기를 선별하면 소각장 용량을 줄일 수 있지 않느냐고 제시했는데 해법이 안 된다는 게 전문가들 견해다"며 "왜냐면 분리한 물량만큼 다른 지자체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옮겨서 처리한다는 게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된다는 전례가 있다. 전처리 시설을 활용은 해법이 될 수 없다. 서울시에서 보기에는 바람직하다고 보기 힘든 대안이다"며 "당초 원안대로 추진하는 게 꼭 필요한 상황이다. 마포 전체가 아닌 상암동, 특히 일부 지역에만 영향이 있는 만큼 마포구의 전향적 자세와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