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통령실, 김건희 여사 ‘추가 주가조작’ 의혹 제기 김의겸 의원 고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왜 대통령실이 나서나…특검 하자”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21일 6박 8일간의 아랍에미리트·스위스 순방을 마친 뒤 성남 서울공항에 귀국해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30일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공지를 통해 “김 대변인이 주장한 ‘우리기술’ 종목이 ‘작전주’라는 근거가 전혀 없다”며 김 의원 고발 방침을 밝혔다. 이어 대통령실 담당 행정관은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장을 냈다.

김 대변인은 지난 2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판에서 김 여사와 윤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이름이 100~300여차례 거론된다며 “여기에 추가로 또 다른 작전주 ‘우리기술’에서도 김 여사, 최씨의 계좌가 활용됐다는 것이 다름 아닌 담당 검사의 입을 통해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 김건희 여사가 가야 할 곳은 여성의원들과의 화려한 파티장이 아니다. 바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으로 검찰청에 출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5월과 11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공판에서 △사건 관련자들이 우리기술 주식을 매수했으며 △김 여사와 최씨도 우리기술 주식 매매에 관여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한 논평이었다. 앞서 <일요신문>과 <뉴스타파>는 담당 검사가 법정에서 이런 사실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그러나 “누가, 언제, 어떤 수법으로 주가조작을 했고 어떻게 관여됐는지에 대한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없는 상태에서 ‘대통령 배우자의 주가 조작 혐의가 드러났다’는 단정적인 ‘가짜 뉴스’를 반복 공표한 것은 악의적이고, 오히려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이어 “대통령 배우자가 13년 전 ‘단순히 특정 주식을 거래한 적이 있다는 사실’이 아무 근거 없이 ‘주가조작’으로 둔갑할 수는 없다”며 “특정사 기자가 지난해 11월 제3자의 재판을 방청하던 중 ‘주식 매도 내역’을 봤다는 것이 근거의 전부인데, 기사에서조차 주식 매수 기간, 수량, 매매 내역은 아예 모른다고 보도했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그러면서 “아무 의혹이나 제기한 후 피해자에게 주가조작이 아닌 것을 증명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법치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복하여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고발 환영’ 운운하면서 조롱하는 것은 ‘2차 가해’로서 묵과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날을 세웠다.

대통령실이 언론 보도를 인용한 대변인의 논평을 문제삼아 고발에 나서자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기술 주가조작 의혹은 야당이 언급한 게 아니고 도이치모터스 재판의 공판 검사가 우리기술 주가작에 김건희 여사의 모녀가 가담했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한 것”이라며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성역없는 진실 규명이라는 국민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당사자도 아닌 대통령실이 굳이 김건희 여사 방탄에 나서겠다면 으름장부터 놓을 게 아니라 합당한 근거자료를 제출하고 떳떳하게 해명하는게 상식적이고 합당한 대응”이라며 ”대통실이 떳떳하다면 이번 기회에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 규명을 위한 특검을 수용하고 수사와 재판을 통해 만천하에 결백하다는 것 증명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심우삼 기자 wu32@hani.co.kr

▶▶호떡·어묵도 이겼다…‘겨울 간식 지도’ 1등 메뉴는?
▶▶[그때 그뉴스] “커피 한잔” 부탁 노숙인에게 점퍼 건넨 시민▶▶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