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원희룡, "LH 매입 강북 미분양 아파트, 내 돈이면 안 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입임대제제도,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개선책 마련"

더팩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0일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서울 강북구 '칸타빌 수유팰리스' 매입 관련 논란에 대해 "내 돈이었으면 이 가격에는 안 산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9일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있는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방문한 원 장관의 모습. /이동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최문정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매입한 서울 강북 악성 미분양 아파트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내 돈이었으면 이 가격에는 안 산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LH가 악성 미분양 상태인 강북의 어느 아파트를 평균 분양가 대비 12% 할인된 가격으로 매입했다는 기사를 읽고, 내부 보고를 통해 사실을 확인했다"며 "세금이 아닌 내 돈이었다면 과연 지금 이 가격에 샀을까.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국민 혈세로 건설사의 이익을 보장해주고, 도덕적 해이를 부추기는 꼴이다"고 꼬집었다.

지난달 LH는 전세매입임대 사업 일환으로 총 79억4950만 원을 들여 서울 강북구 '칸타빌 수유팰리스' 전용면적 19~24㎡ 36구를 가구당 2억1000만∼2억6000만 원대에 매입했다. LH는 해당 매입가가 분양가의 12% 할인된 금액이라 설명했다.

더팩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0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서울의 대표적인 미분양 아파트인 강북구 소재 '칸타빌 수유팰리스' 매입을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원희룡 장관 페이스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칸타빌 수유팰리스는 대표적인 서울의 미분양 아파트로 꼽힌다. 이 아파트는 지난해 2월 본청약에서 6대 1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지만, 미계약 물량이 다수 발생했다. 이에 지난해 7월 15% 할인 분양을 시도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 영향 등으로 미분양 상태로 남았다.

일각에서는 LH가 미분양 아파트를 고가에 매입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원 장관은 "매입임대제도는 기존 주택을 매입해 주거취약계층에게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임대하는 주거복지제도다"며 "같은 예산으로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운용하는 것이 제도의 취지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기준으로 (LH가) 이런 결정을 했는지 철저히 검토하고, 매입임대제도 전반에 대해 국민적 눈높이에 맞도록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정부는 공공기관을 통한 취약계층 대상 민간 미분양 아파트 매입을 추진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지금 미분양 주택들이 시장에 나오는데 정부 공공기관이 이를 매입하거나 임차해서 취약계층에 다시 임대하는 방안도 깊이 있게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