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佛 전역서 31일 연금개혁 반대 2차 총파업…정부는 "협상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0만여명 참가했던 19일 규모 넘어설 듯"…교통 차질 불가피

'정년 2년 연장'이 쟁점…법안 상정 앞두고 정부·노동계 힘겨루기

연합뉴스

조명탄을 들고 거리에 나선 프랑스 시위대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정년연장을 골자로 하는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프랑스 노동계와 정부의 대결이 팽팽히 이어지고 있다.

연합전선을 구축한 프랑스 8개 주요 노동조합은 현지시간으로 이달 31일 재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 상당수가 멈춰서는 등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는 정년연장과 관련해선 협상의 여지가 없다며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29일 로이터 통신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12년 만에 연합전선을 구축한 프랑스 8대 노동조합은 31일로 예정된 2차 총파업과 연금개혁 반대 집회에 참가하는 시민의 수가 수백만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19일 1차 총파업 당시에는 프랑스 전국 200여곳에서 열린 집회에 정부 추산 110만명, 노동계 추산 200만명의 인파가 몰렸는데, 2차 총파업에서는 규모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강경 좌파 성향 노동조합으로 분류되는 노동총연맹(CGT)의 최고운영위원 중 한 명인 셀린 베르즐레티는 "더 많은 사람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중도 성향 민주프랑스노동연맹(CFDT)의 로랑 베르제 위원장도 "(연금개혁) 계획에 사람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그런 시각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면서 정부가 파업과 대규모 집회로 드러난 민의를 무시한다면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

연금개혁 저지 총파업 당일 바스티유에서 열린 집회 전경
[AFP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프랑스 노동조합들은 지난 19일과 마찬가지로 31일에도 전국 200여곳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수도 파리에서는 연금개혁 법안을 심사할 프랑스 하원으로 향하는 대규모 거리행진도 기획됐다.

클레망 본 프랑스 교통담당장관은 현지 방송에 출연해 "대중교통에 힘든, 매우 힘든 날이 될 것이다. 큰 차질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철도공사(SNCF)는 성명을 내고 31일 파업의 영향으로 철도망 전체가 운영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것이라면서 철도 이용계획을 연기·취소하거나 재택근무를 할 것을 권했다.

또, 파업 전후인 30일 오후 6시부터 내달 1일 오전 8시 사이 운행되는 열차 이용권을 구매한 경우에는 전액을 환불해 줄 것이라고 SNCF는 덧붙였다.

파리교통공사(RATP) 역시 파리 내 지하철과 교외 열차 등의 운행이 크게 축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항공안전청(DGAC)은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취항한 항공사들에 비행편을 20% 감축할 것을 요청하는 등 예방적 조처를 했으나 출발지연 등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밖에 학교와 정유·에너지 부분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연금개혁 저지 총파업 당일 파리 시내에 배치된 경찰들
[AFP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본 장관은 연금개혁 법안과 관련해 노동계와 추가 협상에 나설 수 있다면서도 최대 쟁점인 '정년 2년 연장'은 양보할 수 없다면서 "개혁의 핵심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정부는 현행 62세인 정년을 2030년까지 64세로 늘리고, 연금을 100% 수령하기 위한 기여 기간을 42년에서 43년으로 1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작년 대선에서 연금개혁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런 개혁 없이는 머지않아 적자를 감당할 수 없게 된다면서 이에 반대하는 노동계와 정면으로 충돌해 왔다.

프랑스 정부는 이달 19일 1차 총파업 이후 일부 조처와 관련해 조정의 여지가 있다는 신호를 보내면서도 정년 연장과 관련해선 한 치의 양보도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엘리자베트 보른 프랑스 총리는 29일 언론 인터뷰에서 "현재로선 (정년 연장은) 협상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프랑스 연금개혁 법안은 30일 하원 상임위원회에 상정됐다가, 이르면 내달 6일 본회의에 올려질 것으로 보인다.

hwangc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