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尹대통령, MB와 통화…UAE 특사설에는 “건강회복 우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 역할론엔 대통령실 “건강회복 우선”
조만간 순방성과점검회의 개최
UAE 약속한 300억달러 윤곽나올 듯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지난 주 전화통화를 하고 아랍에미리트(UAE) 국빈방문 성과를 전달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재임 중인 지난 2009년 약 20조원 규모의 바라카 원전 수주를 일궈내면서 UAE와 각별한 관계를 형성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9일 “윤 대통령이 먼저 이 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통화를 했다”면서 “UAE에 바라카 원전을 수출한 주역이었던 이 전 대통령에게 자연스럽게 순방 관련 이야기를 했으며, 건강 회복을 기원하며 안부도 물었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UAE의 300억달러(약 37조원) 투자 약속 등 다양한 경제 관련 성과에 대해 이 전 대통령에게 말했으며, UAE와 각별한 친분을 갖고 있는 이 전 대통령의 측면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정책실장이자 수석을 맡았던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해 12월 대통령 특사로 UAE를 방문해 윤 대통령뿐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의 친서도 전달했다.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 이번 국빈 방문에서 윤 대통령에게 이 전 대통령의 안부를 전해달라는 부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UAE와 이 전 대통령의 각별한 관계를 보여주는 대목들이다.

매일경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 이 전 대통령의 UAE 특사설도 제기됐지만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두 분이 전화통화를 한 것은 자연스럽지만, 특사 등 역할을 맡는 것은 이 전 대통령의 건강문제가 있어 조심스럽다”면서 “이 전 대통령의 건강이 회복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주 순방 성과 점검 및 후속조치에 본격 돌입한다. 특히 UAE가 약속하고, 양국 공동성명에도 적시한 300억달러 투자의 윤곽이 이번주 안으로 대략 그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순방성과점검회의 개최도 예정돼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원전과 청정에너지를 포함한 대한민국 기술을 양국의 전략적 발전에 쓸 수 있도록 도모할 것”이라면서 “(300억달러가)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 투입될지, 어떤 방법을 통해 이 투자금액이 대한민국에서 시너지를 낼지는 보다 다양한 민관의 구체적 협의와 UAE와의 대화를 통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안에 큰 갈래를 지을 수 있는 윤곽 발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두 전현직 대통령은 지난 달 30일 특별사면 직후에도 한 차례 짧은 전화통화를 한 바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