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고정금리 최대 5억?”…최저 연3.25% 특례보금자리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정금리로 최대 5억원 대출
1년 한시운영…DSR 규제 예외
갈아타도 중도상환수수료 없어


최저 연 3.25%로 대출받을 수 있는 고정금리 정책 대출상품 ‘특례보금자리론’이 30일 출시된다. 기존 보금자리론에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 등 정책 모기지를 통합한 상품으로 우선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29일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특례보금자리론은 우선 연 4.25∼4.55%(일반형)와 연 4.15∼4.45%(우대형)로 책정해 신청을 받는다. 최근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하단이 연 4%대 초반까지 떨어지자 당초 계획 대비 일반형과 우대형 모두 예정보다 금리를 0.5%포인트(p) 낮췄다.

다양한 우대금리 조건을 중복 적용하면 금리는 연 3.25∼3.55%까지 떨어진다.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한 전자약정 방식(아낌e)으로 신청하면 추가로 0.1%포인트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기타 우대금리(사회적 배려 층·저소득청년·신혼가구·미분양주택, 최대한도 0.8%포인트)를 더하면 최대 0.9%포인트까지 금리가 낮아진다. 오는 3월부터는 매달 시장금리 및 재원 상황 등을 감안해 기본금리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주금공은 밝혔다.

실수요자들이 가장 환영하는 조건은 기존 보금자리론(소득 7000만원 이하)과 달리 소득 요건이 없다는 점이다. 지원받을 수 있는 주택가격 상한도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늘렸고, 대출 한도 역시 3억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했다. 주택시세가 있는 아파트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주택공시가격→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한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현재 1억원 초과 대출자에게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에는 이런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기존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은 각각 70%(생애 최초 구매자 80%)와 60%가 적용된다.

만기는 10·15·20·30·40(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50년(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등 6가지 상품 중 고를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은행 주담대 상품으로 다시 옮겨가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신규 구매를 비롯해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려는 상환 용도,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보전 용도 등 총 3가지 목적 모두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무주택자뿐 아니라 대출 갈아타기 등이 필요한 1주택자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일시적 2주택자의 경우 기존 주택을 처분(2년 이내)하는 것을 조건으로 대출받을 수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