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 “서금원 사칭 불법사금융 근절 나설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돈 급한 서민 고금리 피해 없도록

서민금융 위장 대부업 광고 등

소비자보호팀 전방위 모니터링”

“대출상품 이해 교육도 필요” 강조

“정책서민금융을 안내한다면서 대부업체들이 홈페이지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을 사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서민금융원’ ‘햇살론지원센터’ 등 명칭을 교묘하게 바꿔 위장하고는 금리가 높은 대부업이나 불법사금융을 이용하도록 유도해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취약계층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달 초 취임 1주년을 맞은 이재연 서금원장은 지난 25일 서울 중구 서금원 집무실에서 진행된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최근 불법사금융 피해 근절을 선언하고 전방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일보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 원장이 지난 25일 서울 중구 집무실에서 서민금융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제원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금원은 신용등급이 낮아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조차 대출이 거절된 사람들이 불법사금융 등 고금리대출에 빠지지 않도록 신용보증을 제공해 연 10%대 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이 원장은 피해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접수된 A씨의 사례를 소개했다. 1000만원의 급전이 필요했던 A씨는 2021년 2월 미등록대부업체를 통해 1320만원으로 표시된 계약서를 작성했다. 계약서에는 연이율이 공란이었으며 선이자 명목으로 88만원을 뺀 912만원을 입금받았다. 14개월 분할 상환 조건이었는데 88만원의 월 상환액과 입금액을 고려하면 연이자율이 51.49%에 달했다. 감당하기 어려워진 A씨는 서금원에 구제를 요청했다.

이 원장은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 소비자보호팀이 나서 홈페이지, SNS 등 불법사금융 광고를 모니터링하고 있고 정책금융을 사칭한 건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금원은 지난달부터 서금원 사칭 문자 진위확인 서비스를 시작했고, 불법사금융으로 신고된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등은 특별 관리하고 있다. 전국에 50개소를 운영 중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서민금융콜센터(1397), 서금원 앱을 통해 고금리 피해자에 대한 지원과 소송 안내가 이뤄지고 있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 이용자는 아무리 급해도 대출상품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며 금융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서민은 모아둔 자금이 없기 때문에 금융교육, 금융컨설팅 등을 통해 이용 가능한 금융상품 등에 대한 이해 등 금융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가 서민대출상담을 받을 수 있는 ‘1397’ 홍보에 힘을 쏟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서금원은 저신용자들에게 최후의 보루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 대출이 어렵다면 복지의 영역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이 원장은 “자금지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채무자의 환경 변화 등으로 상황이 어렵게 될 경우 적극적인 채무조정을 통해 재기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지난해 7조2000억원의 서민금융을 공급했지만 한계가 있는 만큼 금융기관들이 서민금융을 공급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서금원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승진 기자 prod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