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조정식 “이재명 檢 조사, 함께 해달라”…비명계 “연극 아닌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검찰의 조사를 마친 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청사를 나와 차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검찰 조사 이후 퇴장할 때 20여명의 의원들이 또 동행한 가운데,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이 단체대화방 메시지를 통해 소속 의원들의 ‘귀갓길 마중’을 사전에 독려했던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이 대표는 당 안팎의 비판에 변호사만 대동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지도부 차원의 당부가 있었던 셈이다.

이 대표가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으로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던 전날 오후, 조 사무총장은 민주당 의원 전원이 포함된 단체대화방에서 이 대표의 조사가 10시쯤 마무리될 것 같다며 ‘함께 해달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냈다. 조 사무총장은 메시지에서 “혹독한 겨울이 지나 봄이 오는 것처럼 순리와 진실의 힘을 믿는다”면서 “시간이 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함께 응원해주셔도 좋겠다”고 했다.

사무총장은 당의 인사권과 살림살이를 총괄할 뿐 아니라 내년 4월 공천의 실무를 책임진다. 더구나 조 사무총장은 ‘친명(친이재명)’으로 분류되는 ‘실세 총장’인데, 소속 의원들에게 ‘이 대표의 귀갓길을 지켜달라’는 안내성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앞서 조 사무총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홀로 가겠다는 이 대표의 뜻이 확고하다. 당은 그 뜻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국민 메시지와 당내 메시지가 충돌하는 지점이다.
서울신문

조사 마친 이재명 - 조사 마친 이재명 -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기자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1.28.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박홍근 원내대표, 정청래·박찬대·장경태·서영교 최고위원, 김성환 정책위의장, 조정식 사무총장,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 등 당의 지도부는 물론, 양이원영, 이해식, 김병기, 주철현, 이수진, 김남국, 김민석, 김승원, 김병주, 권인숙 의원 등 20여명의 의원들이 이 대표가 검찰 출석을 마치는 시점에 맞춰 마중을 나갔다. 앞서 검찰 입장 때 10명 안쪽의 의원이 동행한 것과 대비했을 때 동행 의원의 숫자가 두 배 이상 불어났다.

한 친명계 의원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혼자 검찰에 나가면 당에게 버림받은 ‘왕따’ 이미지로 보일 수 있다. 그런 식으로 보도가 나갈 것이 우려됐다”면서 의원들의 동행은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다른 친명 의원도 통화에서 “검찰 조사 전에 의원들이 동행하면 수사에 대한 압력 행사처럼 보일 수 있지만, 조사가 다 끝난 다음에 격려 차원에서 모인 것은 문제될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당 측에서 이 대표 수사 상황을 두고 ‘조국 사태’가 연상된다고 주장하는 만큼, 의원들의 이 대표 수호가 ‘방탄’ 이미지를 부각할 빌미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비명(비이재명)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의원들에게 오지 말라고 했던 건 연극이 아닐까?”라면서 “연극이 아니라면, 오지 말라면 안 와야한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방탄이 강화된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조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오전에 출석할 때 동행하자고 한 게 아니라, 다 끝나고 나서 고생하셨으니 마중 차원에서 가자고 한 것”이라며 “이걸 두고 대내외적 메시지가 충돌한다고 하는 건 박한 표현”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김가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