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광주시, 올해 25억 투입 도심 빈집 정비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빈집 1492호 파악…상반기부터 정비
뉴시스

[광주=뉴시스] 광주시가 파악한 빈집. (사진 =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시는 올해 25억 원을 투입해 도심 빈집을 정비한다고 29일 밝혔다.

광주시와 각 구청은 지난해 진행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올해 빈집 정비 수요조사와 현장조사 등을 거쳐 사업대상지를 확정하고, 상반기부터 빈집 매입·철거·안전조치 등의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빈집은 각종 폐기물 투기로 주변 지역 미관과 위생환경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범죄장소 제공 등 각종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광주시는 2008년부터 빈집정비사업을 추진, 현재까지 빈집 797호를 정비(매입·철거·안전조치)하고, 2021년 빈집정비 종합계획을 수립해 2024년까지 빈집 788호를 관리·정비하는 연차별 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신규 빈집 등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동구 410호, 서구 193호, 남구 363호, 북구 208호, 광산구 318호 등 총 1492호로 파악됐다.

빈집에 대해서는 노후·불량 상태와 위해성을 조사해 총 4등급으로 분류,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빈집 정비에 관한 특례법에 따르면 안전사고와 범죄발생의 우려가 높은 빈집 등에 대해 빈집 소유자에게 철거 등의 조치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조치명령을 받은 경우 빈집 소유자는 60일 이내 이를 이행해야 한다.

다만 빈집 소유자가 공용 주차장·텃밭 등 공동이용시설 조성을 위한 3년 이상 토지사용에 동의할 경우, 철거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김종호 광주시 도시공간국장은 "빈집은 소유자가 유지관리를 해야 하지만, 시민 안전을 위해 공공에서 빈집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