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돈 푸는 은행권, 이자 낮추고 공익사업도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약차주 살피기

기업-가계 지원책 내놓고

중도상환수수료 등도 면제

사회공헌 압박…곳간풀이 이어질 듯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은행권이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차주들을 위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이자마진으로 연일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가운데 은행을 향한 사회적 온기를 나눠달라는 요구가 커지자 이에 움직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은행연합회는 최근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 등 5대 은행을 중심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고금리 부담을 해소할 금융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연 7% 초과 신용대출을 보유한 중소기업 차주가 대출을 연장하면 최대 3%포인트까지 금리를 인하한다. 신용등급은 낮지만 연체가 없는 중소기업 차주여야하며, 이자감면 금액으로 대출원금을 자동상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밖에 사별로 중소기업 대출 차주의 금리를 최대 2∼3%포인트 낮추는 방안도 도입한다.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특별대출도 공급한다. 중소기업이 고정금리로 대출을 신청하거나 대환할 경우 변동금리 수준까지 최대 1%포인트 금리를 우대해주며, 대출기간 중 6개월 주기로 금리변동에 따라 고정 ·변동금리로 조정가능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은행별로 중소기업 신청이 있을 시 변동금리 대출을 현 금리 수준의 고정금리 대출로 대환하는 방안도 시행하며, 연체 중인 중소기업의 재기지원을 위해 연체대출금리도 경감한다. 은행별로 중소기업의 연체대출금리를 1년간 최대 1~3%포인트 낮춘다.

뿐만 아니다. 은행권은 은행연합회 사회공헌협의회를 통해 개별은행 수익의 일정 부분을 사회 공헌에 환원하기로 했다.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부담이 커진 가계·소상공인이 제도권 금융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공동으로 공익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중 지원사업 및 협력기관 확정, 업무협약 체결 등 후속 사업에 나서고, 사업별 일정에 따라 본격적인 은행 공동 사회공헌사업을 실시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은행권의 이같은 움직임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한다는 목소리에 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준금리 급등으로 예대마진이 늘면서 은행들의 실적은 고공행진하는 중이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은행은 거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라면서 “발생한 이익의 3분의 1을 주주환원하고 3분의 1을 성과급으로 지급한다면, 최소한 나머지 3분의 1 정도는 우리 국민 내지는 금융 소비자 몫으로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 생각”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여러 분위기를 고려할 때 은행들의 추가적인 지원 움직임은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은 연합회 차원의 금융부담 해소 노력 외에도 개별적으로 취약차주 대상으로 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금리 인하 방안도 내놓는 중이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권은 실물경제에 자금을 공급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된 이윤을 사회에 적극 환원해 우리 사회와 상생하며 동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uck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