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은행권, 3년간 ‘사회공헌기금 5000억’ 조성해 취약계층 지원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행 수익의 일정 부분, 긴급생계비 대출 재원 기부
가계·소상공인 제도권 금융 이탈 방지·중기 금융 지원 완화에 사용


매경이코노미

서울 시내에 설치된 주요 은행들의 현금 인출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은행권이 총 5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해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2023 은행 동행 프로젝트(가칭)’를 추진한다. 수익의 일정 부분을 모아 사회적 책임 이행 강화에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은행권이 금리 상승기를 틈타 과도한 ‘이자 장사’에 나섰다는 비판에 직면한 가운데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답을 내놓은 것으로 해석된다.

은행연합회 사회공헌협의회는 최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긴급생계비 대출 재원 기부 등 은행의 사회적 책임 이행 강화에 이 자금을 투입하기로 뜻을 모았다. 은행 사회공헌협의회는 사회 책임 경영을 바탕으로 은행에 기대되는 사회적 책임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회다. 은행연합회장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산업은행·기업은행·씨티은행·SC제일은행·부산은행의 은행장·카카오뱅크 대표 등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앞서 국내 은행들은 최근 3년간 매년 1조원 이상을 사회 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환원해왔다. 지난 2019년에는 1조1359억원, 2020년에는 1조929억원, 2021년에는 1조617억원 등이었다. 은행권은 전날에도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4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내놨다. 중소기업의 대출 금리와 연체 대출 금리를 인하하는 등 방식이다. 5대 시중 은행은 7%가 넘는 고금리 기업대출 금리 수준을 최대 2∼3%포인트 내린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번 사회적 책임 강화 방안 또한 최근 글로벌 경기 위축 등 대외 여건 악화에 따라 경제적 부담이 커진 취약계층을 위해 은행권이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개별 은행 차원의 사회 공헌 이외에도 은행 공동의 공적 역할 강화를 위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사회 공헌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매경이코노미

(은행연합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은행들은 개별 은행 수익의 일정 부분을 재원으로 총 5000억원을 조성해 취약계층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부담이 커진 가계·소상공인이 제도권 금융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 지원 사업과 협력기관 확정, 업무협약 체결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해 사업별 일정에 따라 은행 공동 사회 공헌 사업을 실시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은행권이 이 같은 대규모 사회 공헌 계획을 밝힌 것은 최근 은행의 공적 기능 강화 목소리가 커졌기 때문이다. 최근 당국과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이자 장사를 통해 역대급 실적을 올리고 있는 은행권이 사회에 수익을 재분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지난 1월 1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은행은 발생한 이익의 3분의 1을 주주 환원하고 3분의 1을 성과급으로 지급한다면 최소한 나머지 3분의 1은 국민 내지 금융 소비자 몫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국내 은행들은 작년까지 최근 3년간 해마다 1조원 이상을 사회에 환원했다”며 “앞으로도 은행권은 실물 경제에 자금을 공급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된 이윤을 사회에 적극적으로 환원해 상생과 동반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