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IAEA, "우크라이나 원전에는 무기 없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명 내고 러시아 측 주장 반박

"전문가들 어떤 것도 찾지 못했어"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우크라이나가 서방 무기를 자국 원자력 발전소에 보관하고 있다는 러시아 측 주장을 반박했다.

IAEA는 26일(현지시간) "일부 원전 부지에 군사 장비가 보관돼 있다는 주장이 있었지만 현장에 있는 IAEA 전문가들은 원자력 안전이나 시설 보안에 부합하지 않는 어떤 것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자포리자 원전 원자로 6호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는 지난 23일 대외정보국(SVR)은 성명을 통해 미국이 지원한 고속기동 포병 로켓 시스템(HIMARS·하이마스)과 방공체계, 포탄 등이 우크라이나 북서부에 위치한 리우네 원자력발전소에 보내졌다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내 모든 원전에 보안 전문 인력을 파견한 IAEA는 "발전소 장비가 원전에 정기적으로 배송되고 있으며 최근 교체용 터빈 회전날개가 리우네 원전으로 이송됐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IAEA는 우크라이나 원전 부지에 포격이 잇따르면서 방사능 안전 우려가 커지자 보안 전문가를 상주 인력으로 현지 원전에 배치했다.

유럽 최대 규모의 원자력 발전 시설인 자포리자 원전에는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인력이 상주했고, 지난해 말부터는 리우네와 남우크라이나, 흐멜니츠키, 체르노빌 등 다른 원전 4곳에도 IAEA 소속 전문가가 머물며 안전 상황을 챙기고 있다.

이날 IAEA는 한동안 포격 피해 소식이 없던 자포리자 원전 인근에서 최근 강력한 폭발이 여러 차례 발생했다고 전했다.

IAEA는 "이번 폭발은 자포리자 원전 부근에서 군사 활동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어제(25일)는 오전 10시께 8건의 강한 폭발음이 들렸고 원전 사무실 창문이 흔들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IAEA는 지난해 7∼8월 이후로 자포리자 원전에 포격 피해가 이어지자 이 원전 일대를 비무장 안전지대로 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측과 협상을 벌여 왔다. 그러나 여태 뚜렷한 진척을 보지 못한 상태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