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집트 ‘죽은 자들의 도시’ 사카라서 ‘황금 미라’ 발견 [고고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집트 ‘죽은 자들의 도시’ 사카라서 ‘황금 미라’ 발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집트에서 금박으로 뒤덮인 미라인 ‘황금 미라’가 발견됐다.

26일(현지시간) AP·로이터 통신, 영국 BBC 등에 따르면, 이집트 고대 유적지 사카라에서 약 4300년 된 석관에서 황금 미라가 나왔다.

이집트 당국은 이날 사카라의 네크로폴리스(죽은 자들의 도시) 역할을 했던 곳에서 5, 6왕조(기원전 2686~2181년) 시기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무덤에서 이 같은 미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서울신문

이집트 고대 유적지 사카라에서 약 4300년 된 석관에서 황금 미라가 나왔다. / 사진=알리 압두 데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미라는 석관 속에 완벽하게 봉인된 덕에 이집트 왕족이 아닌 인물의 미라 중 가장 오래된 것이자 온전한 것이라고 당국은 설명했다.
서울신문

황금 미라는 지하 갱도 약 15m 아래 공간에 있는 석관에서 발견됐다. / 사진=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발굴 조사를 이끈 자히 하와스 박사가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사진=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발굴 조사를 이끈 자히 하와스 박사는 “지하 갱도 약 15m 아래 공간에 있는 석관에서 헤카셰페스라고 불린 남성의 미라가 발견됐으며, 금박으로 덮여 있었다. 그는 매우 중요한 인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다른 미라 3구도 발견됐다. 이 중 가장 큰 것은 ‘크눔드제데프’라는 남성의 미라다.

하와스 박사는 “가장 중요한 무덤은 5왕조의 마지막 파라오인 우나스(기원전 2375~2345년 재위) 시절에 조사관, 감독관, 제사장 등을 지낸 크눔제데프다. 그의 무덤은 일상을 보여주는 장면들로 장식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집트 왕궁에서 ‘비밀 수호자’(secret keeper)라는 칭호를 가진 고위 관리로 지내며 특별 종교의식을 수행한 ‘메리’라는 남성의 미라도 나왔다. 그는 생전 이 같은 직책 덕에 파라오의 신임을 얻고 파라오의 기록 문서를 감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신문

이밖에 당시 재판관이자 작가였던 ‘페텍’이라는 남성 미라의 무덤에서는 가장 많은 규모의 조각상이 함께 나왔다. 이 중에는 페텍 본인으로 추정되는 남성과 그의 아내로 보이는 여성과 하인들의 모습으로 된 조각상들도 있다. / 사진=신화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 당시 재판관이자 작가였던 ‘페텍’이라는 남성 미라의 무덤에서는 가장 많은 규모의 조각상이 함께 나왔다. 이 중에는 페텍 본인으로 추정되는 남성과 그의 아내로 보이는 여성과 하인들의 모습으로 된 조각상들도 있다.

또 각 매장지에서는 도자기와 생활 도구 등 여러 유물도 함께 나왔다. 하와스 박사는 이 유물들은 기원전 25~22세기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발굴에 참여한 고고학자 알리 압두 데시스는 “이번 발견은 파라오와 그 곁에 살던 사람들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사카라는 고대 이집트에서 3000년이 넘는 기간 매장지로 쓰였다. 이곳에는 초기 형태인 계단식 피라미드 등 피라미드 12개와 미라가 매장된 갱도들이 많아 1970년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카라는 고대 이집트에서 3000년이 넘는 기간 매장지로 쓰였다. 이곳에는 초기 형태인 계단식 피라미드 등 피라미드 12개와 미라가 매장된 갱도들이 많아 1970년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사카라의 위치는 이집트 수도인 카이로에서 남쪽으로 약 30㎞ 떨어져 있다. 근처에는 고대 이집트 수도였던 멤피스가 있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