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어차피 대표는 김기현? 나경원 빠진 뒤 안철수 지지율 ‘두 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디어트리뷴-리얼미터 조사

김 40.0%-안 33.9%p…오차범위 내 접전


한겨레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오른쪽)과 안철수 의원이 지난해 7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 24 새로운 미래’의 두번째 모임인 ‘경제위기 인본 혁신생태계로 극복하자!’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국민의힘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실시한 첫 여론조사에서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다는 결과가 27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25~26일 전국 18살 이상 성인 남녀 1009명(국민의힘 지지층 422명)을 대상으로 ‘차기 당대표로 누가 선출되는 것이 좋은지’를 물은 결과(전체 표준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국민의힘 지지층 표준오차 95% 신뢰수준 ±4.8%포인트), 김기현 의원이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40.0%로 1위를 차지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의 지지율은 9일 전 같은 기관이 실시했던 조사보다 0.3%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이번 조사는 지난 25일 불출마를 선언한 나 전 의원을 제외하고 진행됐다. 직전 조사에서 2위를 달리던 나 전 의원(25.3%)이 빠진 자리는 안철수 의원이 대신했다. 안 의원은 직전 조사보다 16.7%포인트 상승한 33.9%의 지지율로 2위에 올랐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의 지지율 격차는 6.1%포인트로,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다. 두 사람의 뒤를 이어 유승민 전 의원(8.8%), 황교안 전 대표(4.7%), 윤상현 의원(3.2%), 조경태 의원(1.8%) 순이었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의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김 의원 48.0%, 안 의원 40.8%로 나타났다. 두 후보 간 격차는 7.2%포인트로, 역시 오차범위 내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국민의힘 지지층에게 ‘차기 당대표에 당선될 가능성이 있는 후보’를 물었더니 48.5%가 김 의원이 될 거라고 봤다. 안 의원이 될 거라고 답한 이들은 28.7%로 나타났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이정애 기자 hongbyul@hani.co.kr

▶▶북극한파, 당신의 마음을 녹일 그때 그뉴스
▶▶[그때 그뉴스] “커피 한잔” 부탁한 노숙인에게 점퍼 건넨 시민▶▶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