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취업과 일자리

"55∼64세 핵심 인적자원" 계속고용·임금체계 개편 논의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노인 일자리. 송봉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만 55∼64세를 핵심 인적자원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기업의 자율적인 계속고용을 유도하기 위해 장려금을 대폭 늘리고, 임금체계 개편과 연계한 계속고용을 위한 사회적 논의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기로 했다.

27일 고용노동부와 관계 부처는 서울로얄호텔에서 올해 첫 고용정책심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4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고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돼 2025년에는 65세 이상 비중이 20.6%에 달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출산의 영향으로 청년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산업 현장의 인력난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변화를 반영해 이번 제4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은 고령층의 풍부한 숙련과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한국의 65세 이상 고용률은 2021년 기준 34.9%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위다. 이는 연금 소득 부족에 따른 경제 활동을 이어가는 고령층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55∼64세의 고용률은 2021년 기준 66.3%로 일본(76.9%), 독일(71.8%) 등 다른 주요 국가보다 낮다. 이에 정부는 55∼64세가 보다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계속고용장려금 지원 대상을 작년 3000명분에서 올해 8300명분으로 대폭 늘렸다.

이 장려금은 중소·중견기업의 근로자가 만 60세 정년 이후에도 기존 일자리에서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정년 퇴직자를 계속 고용한 사업주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상생임금위원회를 조만간 설치해 직무·성과 중심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한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아울러 임금체계 개편과 연계한 계속고용을 위한 사회적 논의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논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65세 이상 신규 취업자에 대한 실업급여 적용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경우 해외 사례와 고용보험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하고 국민연금 등 다른 사회보장 제도와의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고용센터에는 ‘중장년 전담 창구’를 설치해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노인을 대상으로 한 공공형 일자리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고령자 고용지원금 예산은 작년 54억원에서 올해 558억원으로 대폭 확대됐다.

정부는 퇴직연금 도입 단계적 의무화, 연금성 강화를 위한 제도 개편 등을 담은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안을 올해 하반기 국회에 제출하고, 오는 10월에는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날 심의회에서 고용정책 기본계획, 고용서비스 고도화 방안,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추진계획, 청년 일경험 활성화 방안, 고용영향평가 대상과제 선정 등의 안건도 논의했다.

다른 안건 내용은 이미 공개했거나 앞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 일자리 정책의 최우선 목표는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미래 세대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낡은 법과 제도를 개혁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