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수요 증가하는 서평택,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분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6개월간 ‘갭투자’ 매매거래 지역 1위 평택시…초기 투자 비용 낮아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평택시 아파트 시장에 갭투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평택 내에서도 미래가치가 돋보이는 지역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신규 분양 소식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국내의 한 부동산 빅데이터 업체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갭(gap) 투자 매매거래 시·군·구 지역’ 1위는 ▲경기 평택시로 189건 거래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경기 화성시 149건 ▲충남 천안시 서북구 125건 ▲경남 창원시 성산구 121건 ▲충남 아산시 118건이었다. 이달 1월만 살펴봐도, 27일 기준 기준으로 경기 평택시가 1위였다.

또 평택시의 최근 3개월간 국토부 실거래가 자료를 살펴보면, 매매가보다 전세가가 오히려 높은 ‘마이너스갭’ 사례도 3건 있었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인 마이너스갭 사례는 ‘서평택’ 포승읍에서 나왔는데, 이곳에서는 무려 -3,000만 원까지 차이가 났다.

이 계약은 또 매매 계약과 전세 계약 간 시차가 1개월을 조금 넘을 뿐이었다. 갭투자 수요자들이 주목하는 평택시 내에서도, 서평택 일원이 소액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 받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은 갭투자 수요자들이 많이 몰리고, 몰릴 지역으로 불린다. 또 전세가가 높게 형성된다는 것은 그만큼 전세 수요가 높다는 것으로 풀이돼 빠르게 세입자를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매수가에 근접한 금액으로 세입자를 구할 수 있어 초기 투자 비용이 대폭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하게 선보이는 신규 분양 아파트는 더욱 주목을 받는다. 지역 부동산 관계자는 “투자 수요자들이 주목하는 지역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며 “교통, 관광단지, 산업단지 등 각종 개발호재로 둘러싸인 서평택 지역에, 합리적 분양가의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잡을 것으로 평가되는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 신규 분양 소식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의견을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평택시 ‘화양지구’ 5BL(블록)에 짓는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은 지하 2층~지상 31층, 14개 동, 전용 72~84㎡ 총 1,571가구 대단지 규모다. 전체 가구가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화양지구는 서평택 개발 사업의 완성 조각으로 불리며, 국내 민간주도 도시개발사업지 중에선 역대 최대 규모의 계획도시다. 약 279만㎡에 부지에 2만여 가구, 5만여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특히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은 화양지구 내에서도 외부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첫 자리’에 들어선다. 수도권 남부 핵심 도로인 38번 국도 변에 위치해 평택항과 인근 산업단지, 황해경제자유구역 등과 함께 동평택으로의 이동도 편하다.

‘힐스테이트 평택 화양’은 화양지구 내에서 단일블록 기준으로 최대 규모다. 도로변 자리에 대단지로 지어지다 보니 38번국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항상 단지를 마주칠 수밖에 없다. 지역 ‘랜드마크’ 아파트 기대감이 도는 이유다.

‘랜드마크’ 대단지에 걸 맞은 규모의 조경과 커뮤니티도 매력적이다. 대지 면적 중 조경 면적을 40% 이상 배치해 녹지 공간을 극대화했는데, 단지 중심부에는 약 1,700평 규모의 중앙 공원 조성이 예정됐다. 중앙 광장에는 이팝나무와 배롱나무 등으로 특색 있는 공간 조성을 계획했고 입주민들이 시간 흐름에 따라 다양한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왕벚나무 등 다양한 수종 도입도 계획됐다. 이 외 생태연못, 단지 내 산책로 등의 조성도 예정됐다.

커뮤니티 시설도 약 1,111평 규모로 들어선다. 큰 규모인 만큼 시설도 다양하게 들어서는데, 입주민들의 다양한 라이프사이클에 맞출 수 있도록 체육시설은 물론 취미활동시설, 자녀를 위한 시설들이 고루 계획됐다.

‘힐스테이트’의 브랜드 파워도 매력적이다. ‘힐스테이트’는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공동주택 부문 1위(2022, 브랜드스탁), 3년 연속 아파트 브랜드파워 1위(2019~2021, 닥터아파트), 45개월 연속 브랜드평판지수 1위(2019~2022,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등 다수의 수상 기록을 보유한 ‘빅브랜드’다.

분양조건도 우수하다. 청약 시 ‘비규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으며, 양도세는 실거주 의무 없이 보유만 해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 규제도 없다.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에서 청약 가능하며, LTV(주택담보대출)의 최대 한도도 70%로 규제지역 대비 높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