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우크라 "러 출전하면 내년 파리올림픽 보이콧할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선수들의 2024 파리 하계 올림픽 참가 허용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선수들이 참가할 경우 올림픽을 보이콧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체육부 장관은 현지시간 어제(26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계속되는 한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이 국제 대회에 출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이를 도운 벨라루스 양국 선수들의 올림픽 참가를 허용해선 안 된다는 겁니다.

체육부 장관은 그러면서 "만일 우리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우크라이나는 올림픽을 보이콧하고 참가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전날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파리 올림픽 참가를 허용할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IOC는 지난 25일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이 중립국 선수 자격으로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이 더 모색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IOC는 "어떤 선수도 국적 때문에 출전이 금지되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발표에 뒤이어 아시아올림픽평의회, OCA는 성명을 내고 "자격을 갖춘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에게 아시안게임을 포함한 아시아 대회에 참가할 기회를 줄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영국과 덴마크는 IOC의 입장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영국은 "IOC의 입장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느끼고 있는 전쟁의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라고 지적했고, 덴마크도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국제 대회 참가를 허용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25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러시아 선수들의 파리 올림픽 출전을 금지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습니다.

파리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아직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대회 참가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IOC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문준모 기자(moonj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